갑상선클리닉/갑상선건강정보

구리갑상선외과 갑상선 질환 예방할 수 있는 음식과 생활습관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2. 12. 16. 11:02

 

구리갑상선외과 갑상선 질환 예방할 수 있는 음식과 생활습관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에는 가장 대표적인 갑상선암부터 갑상선결절, 갑상선기능항진증/저하증 등이 있습니다. 이 중 특히 갑상선기능항진증과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평상시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과 음식을 알아두고 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갑상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요오드 섭취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기 때문인데요.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분비되어 발생하는 질환인 갑상선기능저하증 예방을 위해서는 요오드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에는 다시마, 미역, 김 등의 해조류가 있습니다. 다만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인해 약물을 복용 중에 있다면 요오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갑상선 질환은 평소 면역력 저하와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 면역력 관리 역시 중요한데요. 인스턴트 음식과 서구화 된 식습관은 피하고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신선한 야채와 단백질이 많은 식단을 통해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흡연과 음주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담배와 술은 갑상선 질환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까지도 발생할 확률을 높일 수 있으니 멀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도 좋지 않으며, 특히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을 보이는 남성의 경우 치료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더욱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합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의 내분비기관으로, 호르몬을 만들어내고 분비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관여합니다. 이런 내분비기관은 스트레스에 매우 취약합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는 몸의 면역 시스템에 혼선을 초래하고 갑상선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이고 건강한 방식의 스트레스 해소는 질병의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리갑상선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갑상선클리닉을 통해 효율적인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으며 대학병원과의 연계 시스템으로 암을 진단하고 상급기관에 의뢰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초음파검사와 혈액검사, 세침검사를 통한 효과적인 진단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확실한 예방법은 정기적인 검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경각심을 갖는 것이 좋으며,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연세하와유외과에서 정기적인 검진을 꾸준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