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암

갑상선암, 초기 대처가 중요해요 - 송파구외과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4. 4. 4. 18:12

 

 

안녕하세요. 갑상선암은 갑상선 조직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에게 더욱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갑상선이 부을 때마다 걱정이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에는 갑상선암에 대해 주요 증상 및 검진 방법에 대해 석촌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암의 정의

 

갑상선암은 갑상선, 즉 목의 앞부분에 위치한 갑상선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갑상선 조직에서 암 세포가 형성되어 성장하는 질환입니다. 이 암은 갑상선의 기능을 방해할 수 있으며, 때로는 주변 조직이나 림프절로 전이될 수도 있다고 해요.

 

갑상선은 대체적으로 만져지거나 눈에 띄지 않는데 이상이 생겨서 커지면 눈에 보이거나 만질 수 있는데요. 갑상선에 생긴 것을 갑상선결절이라고 하며, 갑상선결절은 양성결절과 악성결절로 나뉘는데 악성결절이 바로 갑상선암입니다.

 
 

 

갑상선암은 완치율이 높아 흔히 ‘착한 암’이라고 불리기도 하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다른 곳으로 암세포가 퍼질 수 있어 매우 위험해요. 또 여성에게서 더 흔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경각심을 가지고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암의 원인

 

갑상선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환경 요인, 영양 상태 등 여러 가지 요인이 관련될 수 있어요. 특히, 방사선 노출, 갑상선 자극 물질 섭취, 가족력 등이 갑상선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증상

 

갑상선암의 초기 증상은 종종 미미하거나 무시되기 쉽지만, 주요 증상에는 목의 종창, 목 아래 림프절의 부종, 목의 압박감, 음식을 삼킬 때 통증 등이 포함될 수 있는데요. 또한 목의 압박감, 목소리 변화,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갑상선의 크기가 증가하거나 목에 덩어리가 만져진다.

- 목에서 통증이 느껴지고 음식물을 삼키기가 어렵다.

- 숨쉬기가 힘든 호흡 곤란 증상이 있다.

- 목이 쉬거나 잠겨서 목소리가 변한다.

 

갑상선암의 검진 대상

 

1. 발생률이 높은 30~50대 여성분

2. 기존에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는 분

3. 갑상선 유두암이나 여포암을 진단받은 가족이 있는 분

4. 소아청소년기에 방사선 검사나 치료를 받은 적 있으신 분

5. 치료적 또는 환경재해로 인해 방사능에 과다노출된 분

 

갑상선암의 검사 방법

 

갑상선암은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진행이 많이 되기 전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대부분 건강검진 시 우연히 발견됩니다. 검진과 관리를 소홀히 하지 말고 미리미리 예방하여 초기에 발견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해요.

 

 
 
 
 

석촌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혈액검사, 갑상선초음파, 세침검사를 통해 갑상선암 검진을 시행합니다.

혈액검사(갑상선기능검사)는 혈액채취를 통해 갑상선의 호르몬 농도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갑상선암의 진단도가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결절의 크기, 모양, 위치 등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침검사는 주사기로 갑상선결절에서 세포를 흡인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방법으로 1~2분 이내에 끝나는 간단한 검사입니다.

 

초기에 발견하면 예후가 좋은 암이지만, 암이라는 질환은 무서운 존재이기 때문에 꾸준한 검진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만약 증상이 있으시거나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석촌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로 내원해 보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