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건강정보

유방암 고위험군은 누구?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19. 7. 18. 19:27



안녕하세요,

송파구 유방외과 하와유외과 임종원 원장입니다.

오늘은 유방암 고위험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유방암은 최근 우리나라 여성암 중 갑상선암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유방암은 최근 계속하여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를 두고는 여러 가지 의견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유방암을 특히 주의해야 하는 고위험군은 누구일까요?

많은 분들께서 예측하신 것처럼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입니다.

본인의 어머니나 자매 등이 유방암을 겪은 분들은 가족력이 없는 분들과 비교하였을 때,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유방암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은 유방에 대한 정기적인 검진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과거 유방조직검사시 비정형세포가 있었던 분들, 경구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하신 분들 역시 고위험군에 속하기에 꼭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우리 사회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비만 인구가 늘어났고, 여성분들의 이른 초경과 늦은 폐경, 결혼의 연령이 늦어지고 임신 횟수나 수유 등의 시간이 줄어들면서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노출기간의 증가도 유방암 발병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실제로 진료를 보다 보면 나이를 불문하고 유방암은 발생합니다. 실제 어린 분의 경우는 고등학생을 진단한 경험도 있고, 90세를 바라보는 할머님도 진단하였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가족력, 서구화된 식습관과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유방암의 주된 위험인자입니다.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은 여느 질환의 예방과 관리에 기본적인 얘기일텐데요, 유방암에도 마찬가지로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을 통하여 관리하게 된다면 유방암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균형 잡힌 식생활과 규칙적인 운동 외에도 기본적인 유방검진은 필수입니다.

유방검진은 유방촬영 유방초음파를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하와유외과는 디지털 유방촬영장비와 고분별능 초음파를 통하여 조기 유방암에 이르기까지 진단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검진, 더 이상 미루지 마시고 내원하셔서 꼭 검사받으세요!

가족처럼 소중하게 한 분 한 분 진료하는 하와유외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