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사례

목의 이물감과 결절 크기 변화 - 하와유외과 갑상선암 진단사례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0. 12. 8. 10:06

목의 이물감과 결절 크기 변화

- 하와유외과 갑상선암 진단사례

 

어떤 질환이든 조기발견이 중요합니다. 빠르게 발견해야 증상을 오래 겪지 않아도 되고, 치료도 쉽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질환을 오래 방치했다가,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었던 병을 키워 수술을 받아야만 했던 사례도 많습니다.

다만, 조기에 별다른 증상을 일으키지 않아 발견이 어려운 질환도 있죠. 게다가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되, 다른 질환과 오인되기도 쉽고 말입니다. 그럴 때는 제대로 병원을 방문해 정밀하게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빠르게 발견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인 '갑상선암'의 진단사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본 진단사례는 내원 전 다양한 문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잠실연세하와유외과 임종원입니다.

오늘은 30대 중반 젊은 남성분의 갑상선암 진단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평상시에 이물감이 있으셨고 최근에 증상이 더 심해져서 검진 받던 도중 의심스러운 갑상선 결절로 전문병원 진료를 권고 받아 방문하게 되셨습니다.

다른 병원에서 이전에 검사한 갑상선 초음파에서는 걱정 안 해도 되는 1mm 정도의 결절이 있다고만 들으셨다 하셨습니다.

갑상선암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은 다양합니다.

가지고 오신 영상을 확인한 결과, 갑상선암이 충분히 의심스러운 상황이였습니다.

초음파로 다시 확인한 결과

왼쪽 갑상선에 가로의 너비보다 세로로 키가 큰 (=위아래로 기다란 모양) 결절이 확인되었습니다.

결절 모양이 불규칙할 뿐만 아니라 내부에도 미세석회가 동반되어 있어 조직검사가 필요한 결절임을 설명드렸습니다.

불편감을 느끼시지 않는 상태에서 안전하게 조직검사를 완료하였습니다.

갑상선 유두암으로 진단되었고, 추가적인 검사와 치료계획이 필요함을 설명드리고 대학병원으로 의뢰 드렸습니다.

2016년 국가 암통계를 살펴보면,

20~30대 젊은 연령의 남성에서도 갑상선암 발생이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진행이 느리고 다른 암과 비교하여 생존율이 높다고 하지만,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저희 하와유외과는 고분별능 초음파를 통하여 발견한 갑상선 결절을 갑상선암 위험도에 따라 분류하는 K-TIRADS 시스템에 의거하여 안전하게 조직검사하여 진단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진료와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연속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