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건강정보

2024년 유방암 국가검진 알아보기 <송파유방외과>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4. 5. 30. 21:46

2024년 유방암 국가검진 알아보기 <송파유방외과>

안녕하세요 송파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입니다.

우리나라는 다양한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하는 국가건강검진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만 20세 이상부터 건강보험공단 가입자라면 1년 또는 2년에 한번씩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일정 연령이 지나면 암검진도 가능한데요. 국가암검진 항목에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주로 발병하는 5대암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저희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방암검진이 가능합니다.

유방암은 여성암 발병률 1위에 해당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발병연령이 낮아지고 있어 젊은 나이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요.

특히 유방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다거나 만 40세 이상의 여성이라면 고위험군에 속하며 이외에도 비만인 경우, 임신이나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초경을 시작한 나이가 이르거나 폐경이 늦어 여성호르몬에 장기간 노출된 경우라면 유방암 예방에 신경써야 합니다.

유방암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병기에 따라 생존율이 달라집니다. 진단 후 5년 생존율을 보면 1기나 2기에 발견했을 경우에는 95% 이상의 높은 생존율을 보이며, 3기에는 75%, 4기 이상이거나 다른 기관으로 전이된 경우에는 40% 미만으로 급격하게 떨어지죠.

때문에 유방암 진단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데 이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유방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송파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한달에 한번 자가검진을 시행하고 이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유방외과를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자가검진 시 이상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야겠죠.

유방암 자가검진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생리가 끝난 후 3~7일 사이에 시행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자신의 주기에 맞추어 진행합니다. 만약 폐경 이후 여성이라면 한달에 한번 날짜를 정해서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유방의 좌우 위치, 크기, 모양이 비대칭입니다.

✔ 유두와 유방 색이 짙은 적갈색으로 변합니다.

✔ 가슴을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듯 만졌을 때 비정상적인 멍울이 만져집니다.

✔ 가슴 주변 피부가 귤껍질, 오렌지껍질처럼 변합니다.

✔ 평소에는 괜찮던 유두가 갑자기 함몰되었습니다.

✔ 유방 또는 겨드랑이 쪽에 통증이 있습니다.

✔ 겨드랑이나 쇄골 주변에 볼록한 혹이 나와 있습니다.

✔ 유두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분비물이 나오며 피가 섞여 있기도 합니다.

2024년 유방암 국가검진은 12월 31일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병원에서 받을 수 있는데요.

송파구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 역시 국가검진 지정병원이기 때문에 전화로 예약하신 후 신분증을 지참해 검진 날짜에 맞추어 내원하시면 유방촬영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4년도 유방암 국가검진 대상자는 출생연도 가장 뒷자리가 짝수인 분들인데요. 만 40세 이상 여성이라면 비용의 10%만 부담하여 검진을 받으실 수 있고 건강보험료 하위 50%이거나 의료급여 수급권자분들은 무료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의료급여 수급권자에는 국민 기초 생활 보장수급자, 이재민, 의상자 및 의사자 유족, 5·18 민주화운동 관련자, 국가유공자, 주요 무형문화재 보유자, 북한이탈주민, 노숙인, 행려환자 등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국가검진 검사항목에는 유방촬영술이 있습니다. 그런데 치밀유방인 여성들은 유방촬영술만으로는 정확한 검진 결과를 얻기 어렵기 때문에 추가족으로 유방초음파검사를 병행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만약 유방촬영술이나 유방초음파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될 경우 조직검사를 시행해야 하는데요. 저희 송파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맘모톰 장비를 이용해 빠르게 조직을 채취할 수 있으며 양성인지 악성인지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