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건강정보

송파갑상선병원, 10대 갑상선암 걸릴 수 있나요?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4. 1. 29. 14:01

 

송파갑상선병원, 10대 갑상선암 걸릴 수 있나요?

갑상선 질환은 여성들에게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역시 나이에 따라 발생하는 증상들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연령대 별로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다를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20대 이상 성인들에게 주로 발생하지만 어린이나 노인들에게도 간혹 발생할 수 있어 연령대별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린이 및 10대 청소년

10대에게 발생할 수 있는 갑상선 질환에는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결절 등이 있습니다.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학업으로 인해 약물 복용을 소홀히 하거나 임의로 중단하는 경우가 있어 증상이 악화되거나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따라서 정해진 복용법에 따라 약물 복용을 해야만 성장 및 발달 지연이나 학습 장애 등의 후유증이 남지 않고 치료할 수 있어 이 부분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어린이에게 갑상선 질환이 발생한다면 심장 혹은 골격근 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서 치료를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청년층

20~30대 청년층의 경우 갑상선 질환 치료로 인해 체중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 후에는 회복이 되면서 체중도 다시 증가하는데요. 이런 요인을 갑상선 질환의 치료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 오인하게 되어 약물 복용을 중단하거나 꺼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약물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여성은 임신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되는데요. 갑상선기능항진증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임신이 어려워질 수 있고, 임신이 되더라도 태아와 산모 모두에게 영향이 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중장년층

중년층은 갑상선 질환과 더불어 비만이나 고혈압 등의 대사 증후군이 발생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 건강뿐 아니라 대사 건강도 관리해야 하는데요. 갑상선 질환이 발생해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가 뒤늦게 병원을 찾아 우연히 발견하기도 합니다. 다만 갑상선 질환은 뒤늦게 발견하더라도 치료를 통해 충분히 호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장년층은 갱년기가 올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초기 갱년기와 갑상선 질환의 유사한 증상으로 인해 자가 진단이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이유 없는 이상 증상이 나타났다면 송파갑상선병원 연세하와유외과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노년층

노년층은 갑상선 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시기가 되면 대사량이 낮아지고 우울증이나 골다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어 갑상선 질환의 치료와 함께 대사 건강 관리를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임의로 자가진단을 하는 것이 어렵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조기 발견을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처럼 갑상선 질환은 연령대 별로 나타나는 증상과 치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적극적인 정기 검진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의심되는 증상들이 나타났다면 송파갑상선병원 연세하와유외과에 내원하셔서 의료진과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생활 관리로 갑상선 건강을 지켜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