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질환

갑작스럽게 추위 탄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강동구갑상선외과]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4. 1. 25. 14:54

 

갑작스럽게 추위 탄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 [강동구갑상선외과]

최근 급격한 기온 저하로 인해 많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겨울에는 누구나 추위를 느끼기 마련이지만, 남들에 비해 유난히 추위를 많이 타고 이유 없이 체중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어떤 이유로 인해 잘 분비가 되지 않아 기능적 이상을 일으키는 질환이에요.

갑상선호르몬의 분비량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이 호르몬이 인체의 다양한 신진대사 작용에 관여하기 때문인데요. 호르몬 분비량이 정상 수치에서 벗어나 부족해지면 에너지 생성이 되지 않아 추위를 느끼거나 체중이 증가하는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간혹 갑상선 기능 이상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상선 관련 질환들이 특별한 이상을 드러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발생한다 하더라도 일상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들이기 때문에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를 오래 방치한다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점액부종혼수가 나타날 수 있으며, 저체온증이나 뇌경색, 심부전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일차성 원인과 이차성 원인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일차성 원인에는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인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감염된 경우 혹은 갑상선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절제술을 받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생겨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차성 원인에는 뇌하수체 종양이나 감염 등의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질환으로 수술을 한 경우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갑상선기능항진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대사가 감소되어 손발이 부어 오르거나 쉽게 추위를 느끼게 되고 땀 분비가 감소하며 체중이 증가합니다. 또 만성적인 피로감이나 비만, 기억력 감퇴, 말이 느려지는 증상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증상들은 어느날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는 증상입니다. 스스로 자각하는 것이 어려울 정도인데요. 만약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 갑상선기능 이상을 의심하고 강동구갑상선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 내원하셔서 정밀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강동구갑상선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이런 증상들이 지속될 때 혈액검사를 진행하여 혈중 갑상선호르몬 농도가 부족한지, 혹은 과잉상태인지를 우선적으로 확인합니다. 이후 필요 시 초음파검사나 조직검사를 추가로 시행하여 다양한 갑상선 질환을 진단하고 있는데요.

  • 혈액검사 : 갑상선 기능 이상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로 혈중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 초음파검사 : 고해상도 초음파 장비를 이용하여 결절의 위치와 크기, 개수 등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 조직검사 : 초음파검사 상 암이 의심되는 경우 보다 정밀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 시행합니다.

이런 검사 결과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진단이 된다면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기 위한 방법으로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다만 부작용 없는 치료를 위해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이 필요하며, 복용법을 제대로 숙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실력있는 의료진이 프리미엄 장비를 이용해 정확한 검진 및 안전한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검사나 치료가 필요하다면 내원하셔서 건강한 삶으로 회복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