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암

하남미사외과 갑상선암 예방법 4가지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4. 1. 24. 16:07

 

하남미사외과 갑상선암 예방법 4가지

2022년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갑상선암 환자는 전체 중 11.8%로 발병률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갑상선암은 발병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특별히 없는데요. 그럼 갑상선암은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하남미사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

가장 우선시되는 예방법은 바로 정기적인 검진입니다. 과거에 비해 여러 방면으로 발달된 의료 기술 덕분에 초음파 검사를 이용해 아주 작은 크기의 종양도 발견하기가 용이해졌으며 조기 진단도 비교적 쉬워졌는데요.

갑상선암은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를 받는다면 5년 생존율이 100%에 달하기 때문에 착한암이라고도 부릅니다. 특히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가족력을 발생 위험 요인 중 하나로 보고 있기 때문에 유전적인 요인이 있다면 더욱 정기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방사선 노출은 최소한으로

방사선 노출은 갑상선암을 발생시키는 위험 요인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인데요. 목 부근이나 가슴 부근에 방사선 치료를 받았거나, 방사선에 장기 노출된 경우 갑상선 세포 변형이 일어나 암 발병 위험률이 높아진다고 해요.

다만 병원에서 검사할 때 사용하는 장비인 X-ray나 CT 등에서 나오는 진단용 방사선은 그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갑상선암 발병을 촉진시키지는 않습니다.

  • 꾸준한 자가검진을 통해 확인

목은 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고, 손으로 만져볼 수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이상 증세가 나타난다면 비교적 쉽게 확인과 발견이 가능해요. 물론 갑상선암은 발병하더라도 특별한 증상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암이 진행되어 크기가 커진 경우에는 목에서 멍울이 만져지거나 쉰 목소리가 나고 통증이 미약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평상시 목 부근을 자가검진하면 갑상선암 조기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때 목의 앞과 옆을 손으로 꼼꼼하게 만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 생활습관 관리

건강한 생활습관 관리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잦은 음주나 흡연을 즐기는 경우에는 갑상선암을 포함하여 만성질환 및 암을 유발하는 큰 요인이 되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필요해요.

또한 규칙적인 운동으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고지방 식품보다는 채소나 과일, 통곡물, 섬유질 등 균형 잡힌 식습관을 지키는 것이 좋아요.

갑상선암은 진행이 느리고 예후가 좋은 편에 속해 착한암, 혹은 거북이암이라고도 부르지만 종류에 따라 갑상선 미분화암처럼 진행 속도가 빠르고 사망률이 높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방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남미사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 갑상선암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갑상선 검사가 필요하니 경우 당일조직검사 및 고주파절제술이 가능한 연세하와유외과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