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암

잠실갑상선병원 목에 멍울이 잡힌다면 갑상선 검사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4. 2. 2. 18:20

 

 

 

갑상선은 기도 앞쪽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기관으로, 티록신이라는 호르몬을 생산하고 저장했다가 필요한 기관에 내보내는 기능을 하는 곳입니다. 이 갑상선에 생긴 암을 갑상선암이라 하며, 모양과 암세포 종류에 따라 갑상선유두암, 갑상선여포암, 갑상선수질암, 갑상선미분화함, 역형성암, 전이성 갑상선암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이 중에서도 미분화암은 2% 내로 발생하지만 자라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사망률이 높습니다.국내에는 미분화암 환자는 많지 않고, 유두암과 여포암 환자가 가장 많습니다. 두 경우 수술 후에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유두암과 여포암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두암 : 국내 갑상선암 중 90% 이상을 차지, 갑상선 주변 림프 이상 전이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생존률이 높음

여포암 : 간이나 폐 등 다른 장기로도 전이 될 수 있으며, 중장년층에게 주로 발생

 

 

 

 

갑상선 암은 다른 암에 비해 진행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착한 암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발견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질환 역시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갑상선암 또한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한다면 완치율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목에 혹이 만져진다거나 다른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잠실갑상선병원 연세하와유외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초기에 치료를 하시길 바랍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시켜주기 위해 약을 복용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약 복용으로 컨디션 관리가 잘 되지 않아 면역력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쉽게 화가 나거나 감정 조절이 어려우며, 심장이 빨리 뛰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수면의 질이 좋지 않고 쉽게 피로를 느끼고 얼굴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고 칙칙해집니다.

 

 

다음 증상으로 갑상선암인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V 목 앞이 부어오르는 느낌이 든다.

V 목 앞에서 단단한 멍울이 만져진다.

V 갑자기 목이 쉬거나 목소리가 변했다.

V 음식을 삼킬 때 불편하다.

V 쉽게 피로가 느껴진다.

V 호흡 곤란 증상이 있다.

V 갑작스런 체중감소 또는 체중증가

 

 

 

 

갑상선암의 원인은 유전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방사선 노출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되고 비만일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고칼로리 식단으로 인해 과체중일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암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데 에스트로겐 제제 투여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잠실갑상선병원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갑상선암의 진단을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크기 및 위치, 개수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 검사를 통해 갑상선의 호르몬 농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세침 검사를 통해 갑상선결절에 있는 세포를 흡인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갑상선암으로 확진되는 경우 악성 여부를 판별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진행속도가 느린 암이라고 해도 안심하고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꾸준한 검사와 관리를 통하여 초기에 치료하여 완치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증상이 느껴지신다면 잠실갑상선병원 연세하와유외과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