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암

잠실외과 잦은 기침, 목소리 쉬는 이유 갑상선 검사해 봐야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8. 22. 15:57

3년 4개월 만에 코로나19 엔데믹 선언을 하며 마스크 전면 해제가 되었어요. 그러나 덩달아 호흡기 질환을 앓는 환자가 급격히 늘었다고 하는데요, 감기나 독감이 유행을 하며 잦은 기침을 하거나 목소리가 쉬는 분들이 있지만 이유 없이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갑상선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갑상선암은 본래 40대 이상 중장년층에게 많이 발병하였으나 최근 20대, 30대 젊은 연령층에게도 발생률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해요. 생존율이 높아 예후가 좋다고 알려져 있긴 하지만 늦게 발견하게 될 시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경각심을 늦춰서는 안됩니다.

갑상선은 인체에 대사 작용에 관여하는 역할을 해요. 그러므로 이 기관에 이상이 생기면 자도 자도 피곤하거나 체중 변화, 감정 변화 등 다양한 증상을 겪을 수 있어요.

이처럼 대사 작용에 관여하는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호르몬이 정상 수치보다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적게 분비된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진단할 수 있어요.

 

갑상선 호르몬 검사는 간단히 혈액검사를 통해 발견할 수 있으니 잠실외과에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그렇다면 잦은 기침, 목소리 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잦은 기침이나 목소리가 쉬는 등의 증상은 갑상선에 결절이 생겼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만일 감기나 다른 내과적 질환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잦은 기침을 하거나 목소리가 쉰다면 잠실외과에서 갑상선초음파검사를 받아보시는 걸 권장 드려요.

「갑상선 결절 의심 증상」

  1. 잦은 기침이 난다
  2. 목소리가 쉬거나 잘 나오지 않는다
  3. 목에 멍울이 만져진다
  4. 목에 통증이 있다
  5. 이물감이 들어 침이나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다

단, 갑상선 결절은 증상이 거의 없고 있다 하더라도 스스로 인지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위처럼 의심할 만한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내원하여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갑상선 초음파검사는 갑상선에 발생한 결절의 유무, 크기, 모양, 위치 등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 방법이에요. 이때 결절의 특성이 애매하거나 악성(암)으로 의심되는 경우 상태에 따라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어요.

검사 시간은 그리 길지 않으며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회복에 대한 부담감은 크게 가지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잠실외과 연세하와유외과는 원장님 1:1 맞춤 진료와 다양한 검진 및 조직 검사를 통해 보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대학병원을 거쳐 수많은 진단 경력과 최첨단 의료 장비를 보유하여 신뢰성 높은 결과를 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환자 한 분 한 분 맞춤화된 진료로 만족스러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사 상 갑상선암이라 진단된 후 상급병원으로 의뢰하여 진료를 마무리 짓는 것이 아니라 잠실외과에서 지속적인 추적관리를 통해 대학병원에서 빠듯한 진료 시간에 쫓겨 미처 물어보지 못한 사항들에 대한 궁금함을 해결해 드리고 있어요.

잦은 기침, 목소리 쉬는 이유 갑상선 질환이 아닐까 궁금하다면 조기 진단에 앞장서는 유방&갑상선 중심 병원 잠실외과 연세하와유외과로 내원하시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