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질환

석촌동외과 유방에 열감 느껴진다면, 유선염 증상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5. 2. 14:13

석촌동외과

유방에 열감 느껴진다면, 유선염 증상

안녕하세요 석촌동외과 연세하와유외과입니다. 혹시 자신의 유방 건강에 대해 얼마큼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신가요?

유방에는 다양한 질환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유선염, 섬유선종, 유방 석회화, 유방암 등이 그 예입니다.

대다수의 분들이 유방 통증이 나타난다면 유방암이 아닐까 의심하여 막연한 불안함을 느끼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유방에는 많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저희 석촌동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 체계적인 진료를 통해 진단&치료를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유방 질환 중 하나인 유선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유방에서 열감이 느껴지거나 찌릿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조속히 내원하여 검진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선염이란 글자 그대로 유방 내 유선 조직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수유기 질환과 비수유기 질환으로 나뉘며 수유기 여성인 경우 유방 안의 모유로 인해 세균 감염을 유발하여 유선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수유를 시작한 후 6주 정도는 유선염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유선염은 염증이 생긴 부위가 붉게 변하거나 콕콕 찌르는 듯한 유방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와 동시에 유방에서 열감이 느껴지며 심한 경우엔 오한 및 발열 등 몸살과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 때문에 '젖몸살'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하죠.

그렇다면 유선염은 대체 왜 발생하는 걸까요? 수유기 여성에게 발생하는 유선염이라면 잘못된 수유 자세 혹은 엄마의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를 주된 원인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아이에게 젖을 물리는 방법이 바르지 못하거나 유두에 상처가 발생하여 그 틈으로 세균이 침투한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 비수유기 여성이라면 자신에게 맞지 않는 꽉 끼는 속옷 착용이나 함몰 유두를 가지고 있다면 유선염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유기 여성에게 나타나는 유선염은 대부분 황색 포도상 구균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수유를 하기 전 생리식염수 등으로 유두 주변을 깨끗하게 닦은 후 수유를 하는 것이 좋고,

올바른 자세로 수유를 하는 것이 권장되며 유방 내 모유가 축적되지 않도록 수유를 자주 시행하는 것이 유선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석촌동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선염을 어떻게 치료하고 있을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석촌동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선염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약물에 대한 부담감을 가질 필요는 없으신 게 수유 시 아이에게 영향이 없는 안전한 약물을 처방해 드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 유방 농양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유방초음파검사를 시행하여 고름을 배출하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석촌동외과 연세하와유외과와 유선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유선염은 방치하게 되면 유방 농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더 큰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본원은 방역 및 소독을 철저히 진행하고 있어 안심하고 내원하셔도됩니다. 유방&갑상선에 이상 증세가 나타난다면 신속하게 저희 석촌동외과 연세하와유외과로 내원하여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