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사례

검진 이상 소견 - 하와유외과 유방암 진단 사례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3. 24. 13:22

검진 이상 소견

- 하와유외과 유방암 진단 사례


§본 진단사례는 내원 전 다양한 문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와유외과입니다.

30대 여성분으로, 올해초 검사하신 유방촬영 검진에서 애매한 석회가 있다는 설명을 들으시고 저희 병원에 내원하셨습니다.

먼저 가지고 오신 촬영 영상에서 의심이 가는 오른쪽 유방에 대하여 자세하게 확인이 가능한 확대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확대촬영 검사에서 오른쪽 유방 가운데 부위로 하여 군집을 이루고 있는 미세석회 병변이 확인되었습니다.

유방에 석회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이유보다는 생겼을 때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미세석회가 유방암이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주로 군집을 이루고 있는 경우에 상피내암같은 유방암이 진단될 수 있습니다.

이어진 유방초음파 검사상 오른쪽 유방에

약 9mm 크기의

경계가 모호하면서 불규칙한 단면을 가진

내부에 미세석회를 포함한 혹이 확인되었습니다.

 

유방 확대촬영에서 확인한 미세석회의 위치와 초음파에서 발견한 결절의 양상이 서로 상응하여 조직검사가 필요함을 설명드리고 진행하였습니다.

충분한 국소마취를 통하여 합병증 없이 총조직검사를 안전하게 시행하는 과정입니다.

조직검사 결과 미세석회를 포함한 관상피내암으로 진단되어 유방암 수술 전 검사와 치료 등에 대하여 설명을 드린 후 상급 대학병원으로 연계하여 드렸습니다.

국가암 통계 결과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유방암은 30~40대의 젊은 연령층의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0대 연령층에서도 빈도는 적지만 약 10% 미만에서 진단이 되고 있습니다.

◈ 유방암 예방법은

한 달에 한 번씩 유방을 만져보는 습관이 중요하며,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유방암 검진을 받아보는 것입니다.

하와유외과는 고분별능 초음파를 통하여 발견한 유방 종괴를 유방암 위험도에 따라 분류하는 BI-RADS 시스템에 의거하여 안전하게 총조직검사하여 진단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진료와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연속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