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질환

섬유선종, 제거해야 하나요? [석촌동유방외과]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3. 17. 16:11

석촌동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

섬유선종::유방에 생긴 양성종양


섬유선종은 유방에 생기는 종양 중 가장 흔한 것으로 20대~50대 사이의 여성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가임 기간의 어느 연령에나 발생할 수 있지만 20대 초반의 여성에게 조금 더 흔하게 나타나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 빈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생리 전 유방 통증이 있거나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게 더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임연령 이후 여성이라면 에스트로겐 투여와 연관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석촌동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젖을 분비하는 유선의 말단 부위인 유선소엽의 과다한 증식과 이에 따른 유방 조직의 변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어 임신 중이나 수유 중에 커지는 경향이 있고 폐경 이후에는 크기가 퇴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폐경 이후라도 위에서 언급했듯이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는 사람이라면 에스트로겐 투여로 인해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석촌동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

「증상은 있을까」

유방을 만졌을 때 이리저리 움직이는 멍울이 만져진다면 섬유선종을 의심할 수 있으며 이 멍울은 딱히 통증이 없고 경계가 명확합니다.

마치 고무지우개를 만졌을 때와 비슷한 딱딱한 느낌이며 이 외의 피부 함몰이라던가 변형 등의 다른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 하더라도 의심할 수는 있지만 단정 지을 수는 없으므로 석촌동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 내원하여 정밀 검진을 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석촌동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

「검사 방법」

임상적인 진찰만으로는 부정확하기 때문에 유방촬영술과 초음파를 통해 섬유선종을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침흡인검사나 생검을 통화여 정확한 조직학적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섬유선종은 유방 한쪽에만 생기지만 간혹 양쪽 모두 생기는 다발성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발견한 섬유선종, 제거해야 할까요?

석촌동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

「유방암 위험도는 낮은 편」

일반적인 섬유선종은 유방암 위험성이 낮은 편입니다. 이렇게 일반적인 섬유선종 소견이나 젊은 여성은 바로 제거하기보다는 추적 관찰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만 크기가 점차 커지거나 복합성인 경우에는 제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선종은 상황에 따라 크기가 커질 수도 있고 변화 없기 그대로 존재하기도 하며 드물게는 점차 작아질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암으로 진행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크기의 변화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추적 검진을 통해 주의관찰을 하셔야 합니다.

 

석촌동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

「맘모톰으로 제거 가능」

맘모톰은 생체검사 및 종양 제거술이며 30분 내외의 짧은 시술시간만으로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환자분들이 만족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에 비해 통증과 출혈이 적고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로 빠른 복귀를 하셔야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방법이며 흉터가 거의 남지 않아 미용적인 목적에서도 뛰어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세하와유외과는 실력 있는 유방전문외과 의료진이 섬세하고 꼼꼼한 진료와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섬유선종, 제거해야 하나 걱정된다면 내원하셔서 개인 별 맞춤 치료 방법을 적용하여 건강을 관리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