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암

잠실갑상선암 정기적인 갑상선 검진의 중요성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1. 10. 15:40

 

잠실갑상선암 정기적인 갑상선 검진의 중요성

갑상선암은 우리나라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중 1위로 꼽힐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대체로 예후가 좋기 때문에 경각심이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요. 다른 암보다 덜 위험하다고 해서 암이 아닌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오래 방치할 경우에는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갑상선이란 특정한 질환이나 질병이 아니고 누구에게나 있는 우리 몸의 신체기관 중 하나입니다. 목젖 아래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내분비기관으로, 갑상선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해서 우리 몸의 대사 속도를 조절하고 체온을 유지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태아나 소아, 청소년기의 성장과 발육에 매우 중요한 호르몬이 바로 갑상선호르몬인데요.

 
 
 
 
 

갑상선에 다양한 이유로 덩어리가 생기는 것을 통틀어 갑상선결절, 혹은 갑상선종양이라고 합니다. 양성과 악성으로 구분되며 양성인 경우 크기가 커지더라도 우리 몸에는 나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악성종양, 즉 암인 경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다른 곳으로 암세포가 퍼져나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아직 그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일부에서는 방사선이 갑상선암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는데요. 체르노빌과 같이 대규모로 방사능이 노출된 지역에서는 갑상선암 발생 빈도가 많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 어릴 때 여드름이나 편도선염 등의 문제로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20년 후 갑상선암이 발생할 비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유전자 이상 등이 갑상선암의 발생 요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일반적으로 예후가 좋은 분화갑상선암과 예후가 좋지 않은 미분화갑상선암, 그리고 수질암, 임파선종, 전이성암 등이 있습니다. 분화갑상선암은 다시 유두암과 여포암으로 구분되며 이 중 유두암이 90% 이상을 차지합니다.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의 갑상선에서 혹이 만져지면 여성의 경우보다 암일 가능성이 높으며, 연령으로 볼 경우 20대 이하이거나 60대 이상일 때, 가족 중 갑상선암 병력이 있을 때 갑상선암일 확률이 높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혹이 발견된 이후 자라나는 속도가 빠르며 음식을 삼킬 때 걸리는 느낌이 있다거나 숨이 찬 경우, 목소리가 변한 경우에도 목에 생긴 혹이 악성종양일 확률이 높은데요. 반대로 혹이 부드럽고 잘 움직이며 여러 개가 만져지는 경우에는 암보다는 양성종양일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서 종양이 만져질 경우 가장 중요한 검사는 갑상선초음파검사와 갑상선세침검사입니다. 초음파검사를 통해 만져지는 혹 이외에도 세밀한 검사를 필요로 하는 다른 혹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데요. 혈액검사로 이루어지는 갑상선기능검사는 갑상선 기능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으로 이 검사로는 양성과 악성의 구분이 어렵습니다.

갑상선암은 진단받았다고 해서 곧바로 수술을 받아야 하는 시급한 질환은 아닙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초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완치의 가능성을 높이는 길이며, 재발을 막는 것도 중요하기 때문에 조기 치료와 첫 수술의 정확한 수술 범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갑상선암은 병변이 발생했다 하더라도 증상을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는 이상 스스로 자각하기가 매우 어려워 더욱 문제가 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정기적인 검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에 이상이 느껴지는 경우 잠실 연세하와유외과 내원하셔서 정밀한 검사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