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암

석촌동외과 갑상선암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은?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1. 6. 13:31

 

석촌동외과 갑상선암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은?

 

갑상선은 우리 목의 앞쪽 중앙 부위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입니다. 호르몬을 생성해내는 중요한 기관으로, 인체의 대사과정을 조절하는 것은 물론 체온 조절이나 체중 등 다양한 기관의 기능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갑상선에서 악성세포가 만들어질 경우에는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조심해야 하는데요.

갑상선암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일부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올라간다는 가설이 있으며, 방사선 노출이나 유전성 질환 등으로 인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생겨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갑상선암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더욱 많아 초반에 알아차리는 것이 어렵고 그만큼 예방을 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소 식습관 관리와 꾸준한 운동, 생활패턴 관리 등을 통해 갑상선에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갑상선암은 진행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흔히 착한 암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방치하는 기간이 길어진다면 생명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나 진단으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갑상선암 증상

1. 목 앞쪽에 덩어리가 만져진다.

2. 목소리가 변했다.

3. 덩어리가 커지면서 식도를 누르고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난다.

4.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힘들다.

5. 목 안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기침이 자주 나온다.

 
 
 
 
 

다만 갑상선암은 초반에 바로 증상이 나타나기보단 시간을 가지고 어느 정도 지난 뒤에 서서히 드러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각할 수 있는 증상 중에 가장 큰 것은 목소리 변화입니다. 평소와 달리 쉰 목소리가 나올 경우 갑상선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으며, 호흡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음식물이나 침을 삼키는 것이 어려워질 경우, 그리고 이유를 알 수 없는 피로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해당됩니다. 또 갑상선 주변에 덩어리가 만져질 때에도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검진 필요 대상

1. 치료 문제, 혹은 환경재해로 인해 방사능에 과다 노출된 분

2. 30~50대 여성분

3. 기존에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던 분

4. 가족 중 갑상선 유두암이나 여포암 진단을 받은 분

5. 소아 청소년 기에 방사선 검사나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는 분

석촌동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갑상선 관련 질환을 의심하는 분들을 위해 다양한 검사 방법을 통해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우선 갑상선 실질의 상태를 파악하고 결절을 발견하며 결절의 크기와 형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갑상선초음파검사와 주사기를 이용해 혹에서 세포를 뽑아내고 검사하는 갑상선세침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또한 갑상선기능검사를 통해 호르몬 농도 수치를 확인하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육안으로는 판별이 어려운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외관 상 눈에 띌 정도로 혹의 크기가 커졌거나, 손으로 만져질 정도라면 이미 질환이 어느 정도 진행된 것이기 때문에 미리 정기적인 검진들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