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질환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갑상선기능저하증 때문에? [강동구외과]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1. 2. 15:24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 갑상선기능저하증 때문에? [강동구외과]

갑상선은 우리 목 중앙에 위치해 있는 작은 내분비기관으로 신진대사 과정을 조절하고 유아 성장에 중요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면 우리 신체에는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하는데요.

먼저 호르몬이 정상보다 과다하게 분비될 시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발생하며, 반대로 정상에 비해 적게 분비될 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합니다. 이런 질환들은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이런 특징 때문에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질환들 중에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호르몬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기능 이상으로, 대사 작용이 감소되고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먼저 몸이 부어 오르고 쉽게 추위를 느끼며 땀 분비가 감소하고 별다른 이유 없이 체중이 증가하며 맥박이 감소하고 말이 느려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밖에 만성적인 피로, 비만, 기억력 감퇴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초기에 바로잡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은 갑상선호르몬의 합성 과정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인 하시모토갑상선염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호르몬이 적게 분비되면 이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갑상선 관련 수술을 받았거나 출산 과정에서 출혈이 과하게 일어나 뇌하수체에 기능 부전이 생겨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는 부족한 갑상선호르몬을 보충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갑상선기능저하증이 한 번 발생하면 영구적 질환이 되기 때문에 평생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젊고 다른 질환이 없으며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한 초기에 치료를 시작할 경우 처음부터 필요한 양만큼의 갑상선호르몬을 투여하게 되고, 중년기 이후 질환이 오래 된 경우에는 소량의 호르몬을 투여하고 2개월 간격으로 투여량을 조금씩 증가시키게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갑상선호르몬의 필요 양이 갑작스럽게 증가될 수 있어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동구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갑상선 관련 질환으로 문제가 발생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력과 노하우를 겸비한 의료진이 갑상선과 유방 중심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어 믿고 방문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정확한 검진과 안전한 치료를 위해 프리미엄 장비를 도입했습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인해 신체에 다양한 변화가 발생했다면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연세하와유외과 내원하셔서 검사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