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암

[강동역외과] 원인을 알 수 없는 유방통증, 혹시?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2. 12. 13. 16:51

 

[강동역외과] 원인을 알 수 없는 유방통증, 혹시?

유방암이란 유방 안쪽에서 발병되기 시작해 다른 신체부위까지 전이가 이루어질 수 있는 악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전이가 시작되는 부위에 따라 다르게 구분되는데,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하는 실질조직과 그 외에서 발생되는 간질조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암세포가 파고드는 정도에 따라 침윤성과 비침윤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은 아쉽게도 발생 원인이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질환입니다. 따라서 미리 예방하는 것에도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요. 연세하와유외과와 함께 유방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어머니나 여자 형제 중 유방암을 앓았던 가족력이 있는 경우 특별히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종양 억제 유전자인 BRCA1, BRCA2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발생할 경우도 주의해야 하며, 이런 경우에는 유방암 발생 위험이 최소 60%에서 80%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또 방사선에 다량으로 노출될 경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노출 시기가 너무 길어지는 경우, 잘못된 식습관으로 기름진 음식이나 고지방 음식들을 자주 섭취할 경우에도 조심해야 합니다.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하여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지만, 아쉽게도 특별한 통증을 느끼지 못해 자각하는 것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간혹 유방이나 겨드랑이 부위를 만질 때 작은 멍울이 만져질 수 있는데 이때도 무작정 유방암을 의심하기보단 연세하와유외과 내원하셔서 검사부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사실 이런 뚜렷한 통증과 같은 증상은 유방암 중기 이후에서 발견됩니다. 때문에 유방 부위에 별 다른 특이점 없이 발생하는 잦은 가슴 통증은 다른 원인 때문에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연세하와유외과는 유방암으로 고민 중이신 분들을 위해 다양한 검진을 통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우선 유방암 검사에 있어 가장 기본인 유방촬영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치밀유방일 경우 검진에 보다 적합하며, 실제와 가깝게 영상 구현이 가능한 초음파 검사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 조직검사를 위한 벡스코와 맘모톰은 유방 조직 채취를 목적으로 개발된 장비로, 정상 조직의 손상 염려 없이 안전한 제거가 가능합니다.

특히 맘모톰 리볼브는 조직 제거를 위해 바늘을 병변 가까이 위치시킨 다음 진공청소기처럼 바늘 내 홈으로 조직을 잡아 당겨 회전 칼날로 잘라내 체내에서 적출하는 치료 방식입니다.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짧은 시간만 소요되기 때문에 치료 과정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평균 일주일 이상 회복 기간이 필요했던 기존 시술과는 다르게 회복 기간이 따로 필요하지 않다는 것도 맘모톰의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