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암

내 평상시 식습관이 유방암 원인? [하남시유방외과]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2. 12. 15. 18:07

 

내 평상시 식습관이 유방암 원인?

[하남시유방외과]

유방암은 특히 여성들이 신경을 많이 쓰게 되는 질환으로 증상이 초기에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바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이 더 악화되기 전에 바로 치료를 받는다면 완치율이 높아지지만, 이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유방외과 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유방암 증상에는 먼저 단단하며 움직이지 않는 멍울이 만져진다는 것이 있습니다. 멍울은 초반에는 잘 느껴지지 않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커지게 되는데, 크기가 커진 것을 느낀 경우에는 이미 유방암 초기 증상을 지난 것이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유두 함몰이나 혈액이 섞인 분비물이 배출되는 증상, 유방 주변이 오렌지 껍질처럼 거칠어지고 잘 낫지 않는 습진이 발생하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유방암 고위험군

1. 50세 이상의 여성

2. 어머니나 형제 중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

3. 출산 경험이 없는 사람

4. 30세 이후에 첫 출산을 한 사람

5. 비만, 동물성 지방을 과잉 섭취하는 사람

6. 이른 초경, 늦은 폐경 등으로 오랜 시간 호르몬의 자극을 받은 사람

7. 자궁내막과 난소, 대장에 악성 종양이 있었던 사람

 
 

유방암 원인

1. 유전적 요인

어머니나 자매 중 유방암을 앓았던 병력이 있는 경우 다른 사람들에 비해 3배 이상의 발병 위험성이 있게 됩니다.

2. 연령에 따른 출산 경험

유방암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빠른 초경과 늦은 폐경으로 생리 기간이 길어질 경우, 그리고 30대 이상인데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에도 발병 위험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3. 잘못된 식습관

유방암은 발생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식습관과도 어느 정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식물성 지방 섭취에 비해 동물성 지방이나 육류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유방암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방촬영검사, 유방초음파검사 등을 이용해 유방암의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먼저 유방초음파검사는 실제에 가까운 영상을 구현시켜 보다 선명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며, 유방촬영검사는 고해상도 맘모그라피 전용 최신 장비를 이용해 유방암 검진에 적합한 우수한 디지털 영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검사들을 통해 이상 병변이 발견된다면 더 깊은 조직검사를 위한 맘모톰 리볼브를 시행하게 됩니다. 맘모톰 리볼브를 이용할 경우 삽입하는 바늘의 길이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 정상조직을 손상시키지 않을 수 있으며, 시술 후 흉터도 거의 보이지 않아 많은 환자 분들이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또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해 바쁜 직장인 분들이 부담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방법입니다. 

유방암과 관련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연세하와유외과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