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암

하남시유방외과 유방암 가장 중요한 것은 자가진단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2. 12. 6. 15:29

 

하남시유방외과 유방암 가장 중요한 것은 자가진단

여성이라면 누구나 유방암에 대한 걱정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특히 가족력이 있다면 더욱 주기적으로 유방암 검사를 진행해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요. 유방암이란 유방에 발생하는 암으로, 암세포가 퍼지면서 다른 신체 부위로까지 전이가 되며 심한 경우 생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유관이나 소엽의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유방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히 밝혀진 것이 없지만 가족들 중 유방암을 앓은 사람이 있는 경우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종양 억제 유전자인 BRCA1, BRCA2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발생할 경우도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유방암이 발생할 확률이 최소 60%에서 80%까지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유방암 원인

 

1. 유전적 요인

2. 여성호르몬

3. 출산 및 모유 수유

4. 흡연 및 음주

5. 방사선 노출

발병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통증 또한 초기엔 특별하게 생기지 않아 대다수가 자신이 유방암에 걸렸다는 것을 모르고 지나가게 되는데요. 이후 유방암을 의심하게 되는 가장 큰 증상은 유방에서 멍울이 만져지는 것입니다. 단단하고 불규칙한 모양으로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유방암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유방 주변의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거칠게 변하는 경우 정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증상

 

1. 유방암 초기에는 통증이 없는 멍울이 만져지기도 한다.

2. 유방의 모양에 변형이 생긴다.

3. 유두에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온다.

4. 유방 혹은 겨드랑이 쪽에 통증이 느껴진다.

5. 유방 쪽 피부가 거칠게 변한다.

 
 

유방암 고위험군

 

1. 50세 이상의 여성

2. 어머니나 형제 중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사람

3. 출산 경험이 없는 사람

4. 30세 이후에 첫 출산을 한 사람

5. 비만, 동물성 지방을 과잉 섭취하는 사람

6. 이른 초경, 늦은 폐경 등으로 오랜 시간 호르몬의 자극을 받은 사람

7. 자궁내막과 난소, 대장에 악성 종양이 있었던 사람

유방암 검사를 받을 경우 가장 기본적인 검사에 해당하는 유방촬영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 치밀유방인 경우 보다 적합하며, 실제와 가깝게 영상 구현이 가능한 APLLIO300 초음파 검사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후 벡스코와 맘모톰을 이용한 조직검사를 위해 유방의 조직을 채취하게 되는데, 이때 다른 손상이 발생할 염려 없이 안전한 제거가 가능합니다.

이런 검사들로 유방에 양성종양이 발견될 경우, 맘모톰리볼브를 시행해 종양 제거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맘모톰은 유방 조직을 크게 손상시키지 않고 흉터가 거의 없어 미용적 측면에서도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방법으로, 조직을 제거하는 바늘의 길이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어 정상 조직의 불필요한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절개 역시 3mm 이하로 내어 상처가 회복된 이후에는 거의 보이지 않아 보다 안전하고 안심하고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연세하와유외과는 잠실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대중교통을 이용해 찾아오시기 편합니다. 유방에 멍울이 잡히는 등 유방암 의심 증상을 보일 경우 더 늦기 전에 연세하와유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