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암

유방암 재발 이겨내고 예방하는 방법 [석촌외과]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2. 11. 16. 14:19

 

유방암 재발 이겨내고 예방하는 방법 [석촌외과]

많은 여성들이 가장 신경쓰고 있을 질환인 유방암은 전체 암 가운데 다섯 번째로 발병률이 높은 질환에 속합니다. 또한 암 발생자의 기준을 여성으로 잡는다면 유방암은 발병률이 가장 높은 질환일 정도로 여성들에게 위험한 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방암은 완치가 어려운 편에 속하는 질환이지만 최근 의학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완치 확률도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유방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가장 주된 원인은 유전적 요인, 서구화된 식습관, 생활 습관, 환경적 요인 등이 있는데요. 또 에스트로겐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유관세포를 증식하는 효과가 있어 이른 초경이나 늦은 폐경으로 인해 에스트로겐 노출이 오래 지속되면 유방암의 발병률을 높이게 됩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복용하고 있는 경구피임약의 경우에도 유방암 발병률을 높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유방암 증상

유방암의 증상에는 가슴 통증, 유두 분비물, 유방 형태 변화, 유두 함몰 등이 있습니다. 통증은 초반에는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시간이 흐르고 증상이 악화될 경우 생리 주기와 관계 없이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유두에서 나오는 분비물이 핏빛이 되거나 고름이 비치는 경우에는 유방암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육안으로 보기에도 불균형할 정도로 유방 형태가 변한 경우 피부가 움푹 파이면서 함몰 현상이 발생합니다. 

유방암 검사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방촬영, 유방초음파검사 등을 이용해 유방암의 정확한 검사를 하고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유방초음파검사는 실제에 가까운 영상을 구현시켜 보다 선명하게 표현되어 더욱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유방촬영검사는 고해상도의 맘모그라피 전용 최신 장비를 이용해 유방암 검진에 적합한 우수한 디지털 영상을 선명하게 구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검사들을 통해 이상 병변이 발견되면 이후 조직검사를 위해 맘모톰 리볼브를 시행하게 됩니다.

맘모톰 리볼브는 삽입하는 바늘의 길이를 3단계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정상조직을 손상시키지 않을 수 있으며, 시술 이후 흉터도 거의 보이지 않아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회복이 빨라 일상으로 복귀를 빠르게 할 수 있어 직장 생활을 하는 바쁜 여성 분들도 부담 없이 받을 수 있는 치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한 확실한 예방 수칙은 없습니다. 다만 유방암의 위험인자로 알려진 것들을 일상생활에서 피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방암은 조기에 발견한 경우 치료 성적이 매우 좋기 때문에 정기 검진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고, 30세가 넘었다면 매월 유방 자가진단을 하고 35세 이후로는 2년 간격으로 병원에서 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에서 멍울이 만져지거나 이상 증상이 느껴진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연세하와유외과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