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질환

잠실동갑상선외과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 알아봐요!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19. 12. 26. 18:01


잠실동갑상선외과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 알아봐요!



상선은 목 앞쪽에 튀어나와 있는 갑상선 연골의 2-3cm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나비 모양의 장기로 좌엽과 우엽, 그리고 양 엽을 연결하는 협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 전신에 필요한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일을 합니다.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호르몬으로, 인체의 대사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잠실동갑상선외과 잠실하와유외과에서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호르몬이 증가하여 갑상선 기능의 생리적 작용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만 자가면역질환인 그레이브스병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 자극호르몬 수용체에 대한 갑상선 자극 면역글로불린 및 다른 갑상선 자가면역 반응에 의해

갑상선의 기능이 항진되는 질병입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60-80%를 차지하며 소아기 전에 발병하기보다는

젊은 층에서 중년층 사이에서 주로 발병됩니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은?

피로감 및 체중 감소 : 갑상선 호르몬은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전신 쇠약감을 느끼며 식욕은 증가하는데 체중은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10-20대 초반 환자의 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식욕 증가로 인해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 근력 약화: 하지 근력이 악화되고 체력 소모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근육이 위축되고

심한 경우 근무력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뼈의 칼슘대사가 높아져 골다공증 또는 골 감소가 진단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런 증상은 주로 노인이나 남자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안구돌출 및 부종: 갑상선이 자극을 받아 커지면서 목 아래쪽에 갑상선 종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눈에 이물감,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환자의 3분의 1 정도는 안구돌출이나

눈꺼풀이 붓는 등의 변화를 겪을 수 있습니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으로는 그레이브스 씨 병이라고 합니다.

그레이브스씨 병이란 면역체계를 담당하는 림프구가 갑상선을 외부물질로 인식하면서

나타나는 질병으로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게 됩니다.

이 외에도 뇌하수체에 선종이 발생하거나 갑상선호르몬제를 과다 복용하였을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르몬이 과다하게 많아지면 에너지가 많아지면서 지속적으로 이를 소모하기 때문에 열이 많아지고

땀이 많이 나는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자가 진단 테스트

01. 밥맛은 좋은데 살이 자꾸 빠집니다. (최근 몇 달 동안 5kg 이상 감량되었음)

02. 쉬고 있지만 맥박이 분당 90회 이상입니다.

03. 남들보다 더위를 너무 못 참고, 땀이 많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04. 최근 들어 손이 떨리며 마비 증세가 와서 누워 있던 적이 있습니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법!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법으로는 자가항체를 생산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지만 지금 현재로는 직접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조절하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방사선 요오드 사용, 또는 수술로써 갑상선 조직을

파괴 혹은 제거 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갑상선 약제, 항갑상선제를 적어도 1-2년 정도 투여를 하게 되면

자가항체가 소실되고 호르몬 기능이 정상화되면서 대략 50%의 확률로 완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실동갑상선외과 잠실하와유외과에서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법을 혈액검사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혈액검사는 혈액채취를 통해 갑상선의 호르몬 농도를 확인하는 검사방법 입니다.

항상 체계적이고 정확한 진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