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암

왼쪽 유두(젖꼭지)통증 정말 유방암일까? 하남미사외과에서 알아봐요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4. 4. 17. 18:29

왼쪽 유두(젖꼭지)통증 정말 유방암일까? 하남미사외과에서 알아봐요

젖꼭지라고도 불리는 유두는 유방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으며 특히 여성들의 경우 출산을 하고 아기에게 젖을 먹일 때 이 부분으로 모유가 나옵니다. 대부분은 살짝 올라와 돌출되어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함몰되어 있는 경우도 있죠.

많은 분들이 유두에 지속적으로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가려움과 같은 불편함이 느껴지는 경우 걱정을 할 수 밖에 없는데요. 물론 일시적으로 생기는 경우라면 큰 문제가 아니겠지만, 지속적인 통증 때문에 유방암을 의심하면서 하남미사외과 연세하와유외과를 내원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유방암이 발병하면 유두에 변화가 보여집니다. 때문에 유두에 갑작스러운 변화가 있거나 통증이 있다면 유방암을 의심해볼 수 있죠. 그러나, 유두나 젖꼭지 통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유방암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아야 하는데요.

하남미사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유방암 검진을 받아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유두에서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나오고 가끔 피가 섞이기도 합니다.

✅ 유방 피부가 오렌지껍질처럼 변합니다.

✅ 유방이나 겨드랑이에 비정상적인 멍울이 만져집니다.

그렇다면 유두통증이 왜 나타나는 것인지 궁금하실텐데요. 유두 통증의 대부분은 마찰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속옷이나 옷에 유두가 맞닿아 스치면서 마찰이 생기고 통증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이는 건조한 피부를 갖고 있는 분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며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호전됩니다.

또 다른 원인은 호르몬 변화에 있습니다. 여성들의 몸은 생리 주기에 따라 호르몬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 때 유방이 붓고 유두가 더 볼록하게 튀어나오기도 하면서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죠. 호르몬 변화에 의한 유두 통증은 생리를 시작하면 사라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두 통증은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서도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임신한 여성들은 호르몬 변화에 의해 나타나며 수유 중에는 아기가 젖을 먹다가 젖꼭지를 물어서 상처가 나고 이로 인해 세균이 감염되는 경우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죠.

염증이 생겼다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며, 출산을 하거나 수유가 끝났을 때 호전됩니다.

앞서 말한대로 왼쪽 또는 오른쪽 유두에 통증이 있다고 해도 100% 유방암인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유방암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자가진단을 통해 추가적인 이상 증세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유방외과를 찾아 정밀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죠.

유방암 자가진단은 집에서 촉진이나 관찰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으로 월경이 끝나고 2~7일 뒤, 유방이 가장 부드러운 상태일 때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임기 여성이라면 월경주기에 따라 검사를 하시고, 자궁을 적출했거나 페경 이후에는 한달에 한번 날짜를 정해서 자가검진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하남미사외과 연세하와유외과와 알아보는 유방암 자가검진

check 1 - 유방 크기가 좌우 비대칭이거나 갑자기 크기나 모양에 변화가 있는지 확인한다

check 2 - 유두와 피부색이 짙은 갈색으로 변했는지 확인한다

check 3 - 유방에서 멍울이 만져지는지 촉진한다

check 4 - 유방 주위 피부가 귤껍질같이 변화가 있는지 확인한다

check 5 - 평상시와 다르게 유두가 함몰이 되는지 확인한다

check 6 - 유방 또는 겨드랑이 부위에 통증이 자주 느껴지는지 확인한다

check 7 - 겨드랑이 혹은 쇄골 주위가 부어있는지 확인한다

check 8 - 유두에서 피나 분비물이 나오는지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