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질환

하남미사외과, 식욕은 늘었는데 살이 빠져요 [갑상선기능항진증]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4. 4. 3. 12:11

 

갑상선에서는 갑상선 호르몬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데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해요. 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나오면 신진대사가 빨라지고 갑상선 호르몬이 조금 나오면 신진대사가 느려지는데요.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하는 갑상선은 목 앞쪽에 위치하고 있고, 나비 모양입니다. 갑상선호르몬은 우리 몸의 에너지대사에 관여하여 체온을 유지하고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해요. 갑상선에서 갑상선호르몬이 과잉생산되어 에너지를 필요 이상으로 만들어내면 몸이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나며 체중이 줄고, 자율신경기능이 흥분되어 심장박동수가 빨라집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에서 과잉생산된 갑상선호르몬이 혈액 내에서 증가되어 갑상선의 생리적 작용이 나타나는 임상증후군인 것인데요. 갑상샘항진증으로 명칭이 변경되었다고 해요.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

 

 

가장 흔한 원인 중에는 그레이브스병이 있어요.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외부 바이러스를 공격해야 하는 항체가 자신의 몸을 바이러스로 착각하여 공격하는 질환인데요. 자극항체를 만들어 갑상선 호르몬을 과다 분비시키기도 합니다.

 

그레이브스병 말고도 중독성다결절갑상선종, 요오드 과다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갑상선호르몬은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소모시키기 때문에 땀이 많이 나고 더위를 참지 못하여 물을 많이 마시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피로감이 증가하고 전신쇠약감을 호소하기도 해요. 갑상선호르몬이 많아지면 식욕이 증가하여 음식 섭취가 늘어나지만, 에너지 소모 또한 증가하기 때문에 대체로 체중이 감소하고, 노인의 경우 식욕 부진으로 체중이 감소되기도 한다고 해요.

 

쉽게 흥분하며 불안한 느낌이 들고 예민해지며, 집중력이 저하되기도 하고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어요.

 
 

 

- 식욕은 증가했지만 체중은 감소했다.

- 더위를 많이 타고 땀 분비량이 늘었다.

- 심박수가 빨라지고 쉽게 숨이 찬다.

- 피부가 건조해지고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

- 눈이 튀어나오고 목 앞쪽이 계속 붓는다.

 

저하증에 비해 항진증은 체감증상이 일상생활을 어렵게 만들고, 치료 또한 오래 걸리고 부작용을 동반하기 때문에 주의 깊게 알 필요가 있어요.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

이러한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는 원인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약물치료는 병원에서 일차적으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을 억제하는 약물을 투여하게 됩니다. 약물 복용을 하게 되는데 복용기간은 1~2년 정도 장기 복용을 진행하게 되고, 조절이 되지 않을 경우 이차적 치료 방법을 진행하게 됩니다.

 
 
 

 

방사선요오드치료는 갑상선호르몬을 만드는 세포를 차단하여 비교적 간단한 방법인데요, 수술 후 재발된 환자분이나 약물 치료 부작용을 겪으신 분들에게는 권해드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임산부에게는 시행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요.

 

수술치료는 갑상선종양이 매우 크거나 임신 중인 경우, 방사선요오드치료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 시행하며 갑상선의 일부나 대부분을 절제하는 치료입니다.

 

연세하와유외과는

어떤 치료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지는 의료진의 판단과 환자의 상태, 의사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정하게 됩니다. 하남미사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진단하기 위해서 혈액검사를 시행하며, 혈중 갑상선 호르몬 농도 수치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혈액검사뿐만 아니라 초음파검사, 조직검사도 시행하여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안내해 드리고 있어요. 갑상선 이상 증상이 있으실 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한다면 심장 질환, 불임, 조기폐경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과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