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암

[송파외과] 갑상선암 조기 진단이 중요한 이유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12. 13. 19:44

갑상선은 갑상연골의 아래쪽, 숨을 쉴 때 공기의 통로가 되는 기도 앞쪽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및 저장했다가 필요한 기관에 내보내는 기능을 합니다. 갑상선에 생긴 암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하며, 조직학적 모양, 암의 기원세포 및 분화 정도에 따라 나뉘기도 해요.

 

 
 

갑상선 유두암- 갑상선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한다면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갑상선 여포암- 중장년층에게 주로 발생하며 간이나 폐로 전이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수질암- 갑상선 C 세포에 발생한 것으로 다른 조직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아 유두암에 비해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갑상선 미분화암- 2% 내외의 적은 빈도로 발생하지만 자라나는 속도가 빨라 늦게 발견하게 된다면 사망률이 높은 치명적인 암입니다.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아직 그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으나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는데요. 어린 나이에 방사선에 과량 노출된 상태라면 발병 위험이 높으며 다발성내분비종양에서 병발하는 가족성 갑상선수질암의 경우도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도 위험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가족력이 있다면 주의해야 하며 비만인 경우 발병률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초기 갑상선암은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암이 좀 진행된 후에 갑상선암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 첫 번째는 목 앞 통증이 있고 멍울이 만져지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음식물, 침을 삼키기가 불편하다는 것입니다.(연하곤란) 세 번째는 숨을 쉬기 힘든 호흡 곤란이 있다는 점입니다. 네 번째는 목이 쉬거나 잠겨서 목소리가 변한다는 것입니다.

 

갑사선암은 조기에 발견할 경우 예후가 좋은 암이기 때문에 검진과 관리를 소홀히 하지 말고 미리미리 예방하여 초기에 발견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갑상선검진이며,

송파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혈액검사, 갑상선초음파, 세침검사를 통해 갑상선암 조기진단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혈액검사는 혈액채취를 통해 갑상선의 호르몬 농도를 확인하는 검사방법입니다.

갑상선초음파는 갑상선암의 진단도가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결절의 크기 모양, 위치, 개수 등 특성을 알 수 있습니다.

세침검사는 주사기로 갑상선결절에서 세포를 흡인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방법으로 1~2분 이내에 끝나는 간단한 검사입니다.

세 가지 진단방법으로 갑상선암을 진단합니다.

 

갑상선암이 예후가 좋은 암이라는 이유로 갑상선암 치료를 무작정 미루거나 적절한 검사나 감시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재발하거나 전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단 당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 가장 적절한 치료를 받고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 갑상선암 재발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송파외과 연세하와유외과는 환자분이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과 함께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암의 발병은 물론 재발의 위험을 줄여드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술과 담배의 경우 건강 일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역시 삼가야 하며 균형 잡힌 식생활과 적절한 운동은 필수적입니다.

고지방 식품보다는 채소, 과일, 통곡물, 섬유질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