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질환

강동구갑상선병원 갑상선암 검사방법은?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19. 10. 24. 17:45



강동구갑상선병원 갑상선암 검사방법은?





갑상선은 갑상연골의 아래에 있는 나비 모양의 내분비 기관입니다.

주요 기능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 및 저장하였다가 이를 필요로 하는 신체기관으로 내보내는 일을 합니다.

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갑상선에 생긴 모든 암을 총칭하여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갑상선암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만일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통하여 혹이 발견되었다면 정확한 조직검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강동구갑상선병원 잠실하와유외과에서 갑상선암의 조직검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갑상선이란?


갑상선이란 울대의 2-3cm 아래에 나비모양을 한 내분비기관으로입니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은 대사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갑상선의 증상은?


갑상선암은 초기에는 아프지 않고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단단하지만 아프지 않은 혹이 만져질 때

● 혹의 크기가 빠르게 커질 때

●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울 때 혹은 숨쉬기 힘들때

→ 이러한 증상일 경우 갑상선암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 갑상선암 위험인자는?



갑상선암의 위험인자로는 방사선 노출, 여러 가족성 증후군이 있는경우와 유전적 요인 혹은 식이요인,

과거 갑상선 질환 병력이 있는 경우, 호르몬 요인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 그 중 방사선 노출은 갑상선암의 위험 인자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요인이라고 합니다.

▶ 갑상선암 첫번째 검사방법



갑상선초음파


고해상도 초음파 검사는 갑상선 실질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갑상선 결절을 찾아내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결절의 형태와 크기를 정밀히 탐색하여 암 가능성을 타진하여 불필요한 세침검사를 피할 수 있습니다.

고해상도 초음파를 통하여 갑상선 실질의 상태를 확인함으로써 갑상선 내의 염증 정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 갑상선암 두번째 검사방법




세침검사



갑상선암은 세포검사를 통해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세포검사는 일반 주사기로 갑상선 혹에서 약간의 세포를

뽑아내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가느다란 주사침을 사용하므로 마취도 필요 없고, 아프지도 않으며 부작용도 거의 없습니다.

영상검사 결과나 임상적 소견만으로는 악성 결절을 진단할 수 없기 때문에 악성으로 의심되는 경우라면

반드시 조직검사를 해야 합니다.



▶ 잠실하와유외과 의료선교활동


 2013년 필리핀, 2016~2017년 인도, 2018년 조지아, 2019년 인도 의료선교활동을 통해서

​의료혜택의 사각지대에서 고통 받는 분들에게 참 의술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임종원 원장은 지난 9월 인도를 비롯하여, 매년 의료 봉사 및 선교활동을 통하여 의료취약국가 현지인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과 이외에도 나눔과 봉사를 진료 철학으로 의사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잠실하와유외과는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층의 의료 서비스 복지증진을 위한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정확한 조기진단과 섬세하게 치료를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