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건강정보

송파유방검사 유방촬영 유방초음파 꼭 같이 해야 하는 이유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10. 23. 15:36

송파유방검사 연세하와유외과에서 알아보는

유방촬영 유방초음파 꼭 같이 해야 하는 이유


유방검사를 위해 내원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여쭤보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유방촬영검사와 유방초음파검사를 왜 같이 해야 하나요?인데요, 검사 중 하나만 진행해도 결과가 나오는 거 아니냐고 하며 간혹 과잉진료가 아닌가 생각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한 가지의 방법만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유방촬영과 유방초음파는 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송파유방검사 연세하와유외과에서 왜 꼭 같이 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유방촬영 무엇을 알 수 있나요?

○ 미세석회화를 발견하는 것에 용이

○ 유방암 조기 진단에 90~95% 정확도

○ 유방 종양 발견 가능

유방촬영은 X-ray 검사로 초기 유방암의 징후일 수 있는 미세석회화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미세석회화란 유방 조직에 칼슘 성분이 쌓여 발생한 것으로 손으로 만져지지도 않고 어떠한 증상을 유발하지도 않기 때문에 유방촬영으로만 발견이 가능한 병변입니다. 미세석회화는 유방초음파검사로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유방촬영이 필요한 이유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미세석회화란

유방에 칼슘 성분이 쌓여 발생한 것으로 모든 경우에 유방암을 의심하는 것은 아니지만 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석회를 조심해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 양성석회 - 대부분 일정한 모양을 가진 입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암일 가능성이 낮습니다.

∨ 악성석회 - 암이 의심되는 불규칙하고 높은 밀집도의 입자를 가지고 있으며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암과의 감별을 진행합니다.

유방초음파 무엇을 알 수 있나요?

○ 1cm 미만 작은 종양 발견 가능

○ 유방 내부 종양 진단에 90~99% 정확도

○ 치밀유방인 경우 확인 가능

치밀유방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우리나라 여성 중 많은 경우가 치밀유방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유선조직의 밀도가 높은 유방을 뜻하는 것이며 유방촬영 시 전반적으로 하얗게 촬영되기 때문에 작은 종양이 있다면 발견하기 어려워 유방초음파가 필요한 이유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치밀유방이란

유방을 구성하고 있는 유선 조직과 지방 조직 중 상대적으로 지방 조직의 비율은 적고 유선 조직은 많은 상태를 말하며 우리나라 여성의 약 70~80%가 치밀유방인 만큼 흔하게 보입니다.

지방 조직은 적고 유방 실질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의 수가 많은 상태이기 때문에 호르몬에 노출되는 양이 더 많이 누적되어 유방암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송파유방검사 연세하와유외과 유방 검사

유방촬영은 유방을 최대한 압박하여 유방 내 조성, 비대칭 음영, 종괴, 석회화 등의 병변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검사 시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유방 조직이 가장 부드러운 시기인 생리 후 2~5일 사이에 송파유방검사를 진행하신다면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방초음파검사를 병행하여 유방 내부 종양의 위치나 크기, 상태 등 특성을 정확히 확인하며 암이 의심되는 소견이 있다면 조직 검사로 정확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유방촬영과 유방초음파는 같이 진행하는 것이 단독 검사를 시행했을 때보다 정확한 검사 결과를 위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유방암은 여성암 중 가장 많이 나타나는 만큼 정기적인 검사로 조기 발견 및 치료하는 것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송파유방검사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방촬영 및 유방초음파검사, 조직 검사, 맘모톰 수술까지 전반적인 유방 건강에 대한 것을 다루고 있으니 정기적인 검사를 꾸준히 진행하시어 관리를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