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질환

송파갑상선검사 호흡곤란, 폐가 아닌 갑상선항진증 증상일 수도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9. 21. 14:31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기온이 느껴지며 부쩍 가을이 찾아온 것이 몸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숨 막혔던 더위가 한풀 꺾이며 선선한 바람이 부는 날씨로 설레는 마음을 감추기 어려운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무더운 날씨 혹은 지금 같은 환절기 날씨에 간혹 호흡곤란 증상을 호소하며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이 계십니다. 호흡곤란이 있다면 쉽게 폐 기능에 문제가 있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갑상선항진증의 증상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호흡곤란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갑자기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하시어 적절한 검사로 정확한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송파갑상선검사 병원에서 호흡곤란 있을 때 갑상선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항진증이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정상수치보다 과도한 상태를 일컫는 것으로 신진대사 작용이 빨라져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빨라지면 대표적으로는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되고 더위를 많이 타며 땀을 과도하게 흘릴 수 있습니다. 또한 먹는 양은 그대로이거나 되려 늘었는데 체중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는데요, 이러한 전형적인 갑상선항진증의 증상 외에도 오늘 말씀드리는 호흡곤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호흡곤란이 있을 때 감기나 내과적 질환을 의심하고 집에 있는 상비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심장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심장초음파검사를 받아보려 예약을 하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물론 갑상선 질환 증상 중에서 호흡곤란이 전형적인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미처 생각하지 못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폐 기능 검사나 심장초음파, CT 등 내부 장기에 대한 검사를 시행했음에도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 호흡곤란이 지속된다면 송파갑상선검사를 위하여 혈액검사를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액검사와 함께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진행해 보면 염증이 있는 경우가 많아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고령의 경우 갑상선항진증과 같은 갑상선 질환이 발현하여도 체중 감소나 더위를 많이 타는 등의 전형적인 증상이 아닌 호흡곤란, 가슴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소와 다른 이상 증세가 있다면 정밀 검사를 진행해 볼 것을 당부드립니다.

특히 호흡곤란 같은 경우는 갑상선항진증이 있더라도 흔하지 않은 증상이기 때문에 다른 질환과 오인하여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송파갑상선검사 병원에서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조기 발견 및 치료에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송파갑상선검사 병원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혈중 갑상선 호르몬 농도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 혈액검사 및 갑상선 내부 결절의 유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초음파 검사, 갑상선암이 의심되는 경우 정밀 진단을 위하여 시행하는 조직 검사 등 다양한 검사 방법을 이용하여 내원하신 분들의 건강 상태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갑상선항진증의 전형적인 증상인 체중 감소, 더위, 피로감 등은 일상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것들이기에 지나치기 쉽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갑상선 건강에 이상이 생겨 신진대사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태일 수 있으므로 송파갑상선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 질환은 발생하더라도 초기에는 대부분 무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갑상선항진증은 대부분 오랜 기간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위 증상들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라면 송파갑상선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개인별 증상에 맞는 세밀한 진찰과 정밀 검사를 통해 갑상선 건강을 점검해 드리고 있으니 의심 가는 증상이 있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건강한 생활을 이어가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