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질환

송파여성검진 2030대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종양은?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9. 14. 10:14

안녕하세요 송파여성검진 병원 연세하와유외과입니다. 오늘은 2030대 젊은 여성의 가슴에 생길 수 있는 멍우리, 양성종양에 대해 말씀드리면서 그 치료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여성이라면 정기적으로 유방 검사가 필요한 것은 잘 알고 계실 텐데요,

가슴 멍우리, 즉 어떤 종양이 유방 내에 생기면 당황한 마음을 감추기 어렵지만 사실 아주 흔하게 발생하는 것들일 수 있어 오늘 말씀드리는 양성종양 종류를 잘 알아두시고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2030대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양성종양 종류 - 섬유선종

섬유선종은 유선 말단 부위의 과도한 증식과 유방 조직의 변형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양성종양입니다. 주로 20-30대 젊은 여성에게 나타나며 아주 흔하게 보이는 종양이기도 합니다.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기에 임신 중, 생리 전, 호르몬 치료 중인 분들은 섬유선종 크기의 변화가 발생할 수 있으나 3cm 이상 커지는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느껴지지 않고 가슴 멍우리를 만지면 움직이는 고무공과 같은 느낌으로 만져집니다. 대개 한쪽 가슴에서만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양쪽 가슴에 다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섬유선종은 암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기에 발견이 되었다 하더라도 바로 제거를 고려하기보다는 송파여성검진 연세하와유외과에서 추적 검진을 통해 크기나 모양의 변화가 있는지 지켜보는 편입니다.

 

단, 추적 검진 시 크기가 지속적으로 커지거나 모양이 변화가 있는 경우, 드물게 발견 당시 3cm 이상 커다란 크기로 발견된 경우라면 제거 치료를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성종양의 진단은 X-ray, 초음파검사로 확인이 가능하며 유방암과의 감별이 필요한 경우 조직 검사를 이용하여 최종적인 확진을 내릴 수 있습니다.

2030대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양성종양 종류 - 유방낭종

유방낭종은 가슴 조직 내에 생기는 단단한 원형의 물혹으로 섬유선종과 함께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양성종양입니다. 이 또한 2030대 젊은 여성에게 흔히 보이며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낭종은 가슴 피부 바로 아래에 발생하기도 하며 안쪽 깊숙한 곳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발생 원인은 정확히 알려지진 않았으나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만큼 생리 주기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 분비가 멈추면 발생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유방낭종이 있음과 동시에 혈액이 섞인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라면 유방암일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현미경을 이용한 조직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X-ray나 초음파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며 반복적으로 생기는 낭종이거나 크기가 매우 커서 제거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면 치료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송파여성검진 병원에서 2030대 젊은 여성에게 나타날 수 있는 유방 양성종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크기나 모양 등을 확인하고 제거가 필요한 경우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하였는데요,

송파여성검진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맘모톰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제거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맘모톰은 흉터와 통증을 최소화한 장비로 바늘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어 정상 조직의 손실은 거의 없이 종양만 제거할 수 있는 시술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제거술과 다르게 전신마취가 필요 없어 큰 절개가 필요 없어 2030대 젊은 여성분들이 걱정하시는 흉터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약 20분 내외의 시술 시간만으로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하며 별도의 회복 기간이 필요 없기에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합니다.

송파여성검진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방 양성종양의 진단 및 맘모톰을 이용한 제거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가슴 멍우리가 만져진다거나 이상 증세가 느껴진다면 조속히 내원하시어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