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질환

잠실유방외과 유방 멍울 엽상종양 증상, 제거 수술, 방치 시 문제는?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9. 6. 15:09

유방에는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흔하게 보이는 것으로는 바로 유방 종양인데요, 섬유선종과 같이 양성 종양이면서도 젊은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40대 이후에 종양이 생겼다면 유방암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젊은 나이의 여성이라면 호르몬의 영향이나 성장과정에서 정상적으로 만져지는 유방 멍울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는 대부분 큰 문제가 되진 않지만 유방암 가능성이 있는 고위험 종양이 생겼다면 문제는 달라집니다.

특히 오늘 말씀드릴 엽상종양은 방치 시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절대 가벼이 여겨서는 안되는 질환입니다. 그럼 잠실유방외과에서 유방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종양인 엽상종양 증상 및 제거 수술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엽상종양이란?

마치 낙엽의 형태와 비슷하다 하여 엽상종양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종양으로 세포가 증식하여 만들어진 혹입니다. 특성에 따라 양성/경계성/악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약 80% 정도가 양성으로 진단, 약 20-25% 정도가 악성으로 진단되는 편입니다.

엽상종양은 전체 유방 질환의 약 1% 미만을 차지할 정도로 드물게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발견했을 때 제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다른 양성 종양과는 다르게 엽상종양은 양성이라 진단되어도 시간이 지나 유방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나타나는 증상과 초음파 상의 모양이 섬유선종과 비슷하여 자칫 오인할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조직 검사를 통하여 보다 정확히 구분할 필요성이 있기도 합니다.

앞서 40대 이후 종양이 생긴 경우 유방암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밀검사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엽상종양은 젊은 나이에는 잘 발생하지 않고 주로 40대 이후 여성에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또한 자라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잠실유방외과에서 조직 검사를 통해 빠르고 확실하게 구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 가지 말씀드릴 점은 엽상종양은 생겼다 하더라도 그 증상이 뚜렷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병원에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지 않거나 유방 자가 진단을 하지 않는다면 발견 시기를 늦추게 되어 방치하게 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엽상종양 방치 시의 문제점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유방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엽상종양 증상

부드러우면서 경계가 명확하고 단단한 유방 멍울이 만져지고 통증은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알아차리기 쉬울 정도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자가 진단만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잠실유방외과에서 정확히 확인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엽상종양 제거 수술

엽상종양의 특징은 자라나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입니다. 또한 방치 시 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질환이기에 제거 수술이 필요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제거 수술 방법으로는 종양 경계에서 주변 조직을 1cm 가량 포함하는 광범위한 절제 수술입니다.

만일 절제 범위가 불충분한 경우에 수술 후 재발이 될 가능성이 있기에 잠실유방외과에서 정기적으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세하와유외과의 맘모톰 수술

잠실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조직 검사와 양성종양 제거를 목적으로 맘모톰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엽상종양 제거 수술은 외과적인 수술 혹은 경우에 따라 맘모톰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데요,

맘모톰 수술은 조직을 제거하는 바늘의 길이를 조절하여 주변 정상 조직의 불필요한 손실은 최소화하고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안전한 치료방법입니다.

맘모톰을 시행하는 병원은 여러 곳이 있을 수 있으나 정교한 수술인 만큼 의료진의 실력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세하와유외과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의료진이 1:1 개인별 맞춤 진료를 통하여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알맞은 치료를 안전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랜 경력을 가진 의료진이 섬세하고 체계적이며 정확한 진료를 통하여 유방 검사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믿고 맡길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건강을 책임지는 병원, 연세하와유외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