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잠실역유방외과 섬유선종을 제거해야 할 때는 언제일까?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4. 7. 9. 17:00

어느 날 유방에 멍울이 잡히면 혹시 유방암이 아닐지 걱정이 드는데요. 하지만 가슴에 멍울이 잡힌다고 다 유방암이 아니고 양성 종양일 수도 있기에 병원에 내원해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오늘 잠실역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방의 양성 종양 중 하나인 섬유선종에 관해 설명해 보려고 해요.

 

섬유선종은 유방에 생기는 가장 흔한 양성 종양이에요. 섬유선종은 10~20대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병하는 종말 유선과 소엽 단위의 상피와 기질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섬유선종이 왜 발생하는지 아직 명확하게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어떤 요인에 의해 유선 말단의 부위인 소엽의 과다한 증식과 이에 따른 유방 조직의 변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가임기 여성에게 발생하고 나이가 많아질수록 낮아지는 것으로 보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어요. 뒷받침하는 예시로는 섬유선종은 임신, 수유 중 크기가 커지고 폐경 이후에는 크기가 작아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섬유선종은 보통 유방암 조기 발견을 위해 자가검진을 하다가 가슴에 잡힌 멍울로 인해 병원에 내원했다가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아요.

 

- 가슴에 움직이는 멍울이 만져짐.

- 종양의 경계가 명확하고 단단함.

- 멍울은 있지만 특별한 통증은 없음.

- 생리주기에 크기에 변화가 있음.

 

유방암의 차이가 있다면 섬유선종은 피부 함몰이나 변형과 같은 증상이 없어요.

 

섬유선종은 발견이 된다고 해서 무조건 제거하지는 않고 추적검사를 시행해요.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섬유선종을, 제거를 권하고 있어요.

 

- 크기가 너무 큰 경우

-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 크기가 점점 자라는 경우

- 손에 만져질 정도로 단단한 경우

- 영상 소견과 병리 소견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 만 35세 이상의 여성

- 초음파상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

- 엽상종에서 균열 소견이 보이는 경우

 

잠실역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방 양성 질환을 진단과 동시에 제거할 수 있는 맘모톰 리볼브 EX 시술을 시행하고 있어요. 맘모톰 리볼브 EX 3단계로 길이 조절이 가능한 바늘을 병변 가까이에 접근시켜 조직을 바늘 내 홈으로 흡인한 후 체외로 적출하는 방법으로 유방 질환의 진단부터 양성종양 제거까지 가능한 원스톱 검사 장비에요. 맘모톰 리볼브 EX는 국소마취로 10~20분 정도 진행되고 3mm 이하 최소한의 흉터를 내 시술하기 때문에 실밥을 제거할 필요가 없고 미용상의 측면에서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