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방이동유방외과 유방과 겨드랑이에서 잡히는 멍울의 원인은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4. 6. 19. 17:13

유방암은 유방에 생긴 암세포 덩어리로 여성 암 발병을 1위에 해당할 정도로 많은 여성들에게 발병하는데요. 또한 발병 연령 더 점점 낮아지고 있기에 젊은 나이에도 무시할 수 없어요. 유방암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방이동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와 같이 유방암에 대해 알아볼까요?

 

유방암이 생기는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원인이 유방암에 영향을 끼친다고 해요. 유방암의 원인은 다음과 같아요.

 

-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여성 호르몬에 장기간 노출된 경우

- 늦은 나이까지 출산하지 않은 경우

- 출산 이후에도 수유하지 않은 경우

- 잦은 음주나 흡연, 비만인 경우

- 고지방, 고칼로리 식품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위와 같이 해당하는 분들은 고위험군이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해요. 특히 가족 중 유방암 환자가 있는 경우 일반 사람들보다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꼭 검진을 받아보시길 추천해요. 그렇다면 유방암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유방암은 유방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유방 안에서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지게 되며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어요. 특히 유방에는 여러 종류의 세포가 있는데 그 중 어느 것이든 암세포로 변할 수 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유방암의 종류는 많다고 할 수도 있어요. 대부분의 유방암은 유관과 소엽의 세포에서 기원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유방암이라고 하면 유관과 소엽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한 암을 가리켜요.

 

유방암은 초기에 발견할 경우 생존율이 90%로 이에 따라 착한 암이라 알려져 있으나 4기에 넘어가는 순간 생존율이 40%로 뚝 떨어지기에 조기 발견이 중요해요. 또한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기에 발견하기가 어려워요. 그렇다면 유방암이 발생했을 때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 유방 또는 겨드랑이에 멍울이 잡히고 통증이 느껴짐

-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옴

- 유방 모양이 이전과 다르게 변함

- 유방 주변 피부가 거칠어지면서 주름이 생김

- 유방이 부어오르고 한쪽 유방의 크기가 변화함

 

유방암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에도 자가검진을 통해 유방의 상태를 아는 것도 좋아요. 자가검진은 매달 생리가 끝난 2~5일 뒤 유방이 가장 부드러운 시기에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해요.

 

1. 거울 앞에서 편하게 선 후 손을 번갈아 올리며 유방을 관찰하기

2. 유방과 겨드랑이 부근에 손에 잡히는 멍울이 있는지 만져보기

3. 유방 바깥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촉진하기

4. 유두 주변을 둥글게 만져본 후 분비물이 있는지 확인하기

 

유방암이 의심되어 방이동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 내원하시게 되면 유방촬영 검사, 유방초음파 검사, 유방조직 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돼요.

 

방이동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흉터와 통증을 최소화하는 맘모톰 리볼브 EX를 진행하는데요. 맘모톰 리볼브 EX는 조직을 제거하는 바늘의 길이를 3단계로 조절해 정상 조직의 불필요한 손실을 최소화해요. 맘모톰 리볼브 EX는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로 진행이 되고 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1~2일이 지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