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질환

강동구유방외과, 여자 겨드랑이통증 발생 원인 5가지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4. 3. 29. 10:31

 

강동구유방외과,

여자 겨드랑이통증 발생 원인 5가지

여성 분들은 유방에서 멍울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발생하면 유방암을 가장 먼저 의심합니다. 유방이 아닌 겨드랑이에서 멍울과 통증이 발생해도 마찬가지인데요. 겨드랑이에 멍울이나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부유방

겨드랑이 멍울을 유발할 수 있는 가장 흔한 원인은 부유방입니다. 부유방이란 유선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가슴 부위의 유선 조직을 제외한 나머지 유선이 퇴화하지 못하고 겨드랑이 쪽에 남은 것을 말하는데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겨드랑이에 주로 발생하지만 가슴 아랫부분이나 옆구리, 팔뚝에도 발생할 수 있어요.

만약 생리 기간 중에 겨드랑이에서 멍울이 만져지거나 통증이 발생했다면 부유방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생기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발생했다 사라질 가능성이 높지만 외관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통증이 동반된다면 제거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림프절 비대증

겨드랑이와 목, 귀쪽은 림프절이 많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림프절은 0.5cm 전후의 크기이기 때문에 겉으로는 보이지 않고 만져지지 않으나 감염이나 염증이 생기면 3cm 이상까지 커지면서 멍울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이나 종양으로 인해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데, 임파선염은 스트레스나 과로, 세균, 바이러스, 자가면역질환 등에 의해 임파선이 반응하면서 발생합니다.

임파선염이 아닌 종양으로 인해 림프절이 비대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를 림프절 종양이라고 부릅니다. 양성 질환과 악성 림프종을 모두 포함하며 암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지낭종

피부에는 유분을 분비하는 피지선이 있습니다. 이 피지선에서 적당한 유분을 분비하면서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보호하는데요. 이곳이 막히면 주머니 모양으로 혹이 생기게 됩니다. 혹의 가운데에 작은 구멍이 보이면 피지낭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짜냈을 때 고약한 냄새가 나는 특징이 있으나 무리해서 짜려고 하면 다시 고름 주머니가 커지거나 상처가 심해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모낭염

겨드랑이 털을 제모하면 모낭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겨드랑이 피부는 얇고 예민하기 때문에 올바르게 제모하지 않으면 모낭이 감염되어 염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모낭이 부풀어올라 멍울처럼 보일 수 있고 진물과 고름이 생기기 때문에 피부과에서 위생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겨드랑이 멍울과 통증은 유방암일 가능성이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하는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팔을 위로 들었을 때 가슴 옆쪽과 겨드랑이에 멍울이 만져지면 유방암일 수 있는데요. 단단하고 아프지 않은 혹이 만져지거나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올 경우, 유두 주위에 잘 낫지 않는 습진이 생긴 경우엔 빠르게 강동구유방외과를 찾아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에 발생하는 여러 질환과 마찬가지로 여자 겨드랑이통증은 자가진단만으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강동구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를 내원하셔서 정확하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방촬영검사와 유방초음파검사, 조직검사 등을 이용해 진단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은 림프절을 통해 겨드랑이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정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