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암

잠실유방외과 유방암 초기 증상, 통증 있을 때 의심해야 할까?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11. 15. 16:29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21년 한 해 동안 발생한 전체 유방암 진단 환자 수는 25만 2929명으로 지속 상승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방암 환자가 가장 많은 연령대는 비교적 젊은 나이인 3~50대라고 하는데요, 발병하는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만큼 정기적인 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잠실유방외과에도 많은 여성분들이 유방 통증을 느끼거나 다른 이상 증상을 느껴 유방암이 아닐까 의심하여 내원하시곤 하는데요, 유방 통증 있을 때 과연 유방암을 의심해야 할까요? 오늘은 이런 궁금증을 가진 분들을 위해 연세하와유외과에서 유방암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잠실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

유방 통증, 유방암일까?


유방암 초기 증상이 어떤 것이 있을까 떠올려보면 대부분 통증을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데요, 유방 통증은 여성이라면 대부분 경험을 하지만 실질적으로 유방암으로 인한 통증은 드문 경우입니다. 유방암 진단을 받은 분들 중 대다수가 통증 없는 멍울이 만져져 내원하시는만큼 유방 통증 = 유방암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하여 통증이 있어도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는 안되는데요, 드물지만 유방 통증은 유방암의 증상 중 하나로 나타나기에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서라도 잠실유방외과로 내원하시어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합니다.

 
 
 

내 몸이 보내는 소리 없는 신호 유방암 증상

Check 1. 유방/겨드랑이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

Check 2. 유방에 비정상적인 멍울이 만져진다.

Check 3. 가슴 주변 피부가 귤껍질처럼 변했다.

Check 4. 평소와 다르게 유두가 함몰되었다.

Check 5. 유두와 피부색이 짙은 적갈색으로 변했다.

Check 6. 유두에서 알 수 없는 분비물이 나온다.

Check 7. 가슴 크기나 모양이 변했다.

Check 8. 겨드랑이나 쇄골 주변이 볼록하게 부었다.

유방암 증상 - 멍울

유방암 증상으로는 멍울이 만져질 수 있습니다. 다만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이미 크기가 커진 종양이기에 초기라기보단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증상일 확률이 있습니다.

만일 유방 통증은 있으나 유방에 멍울이 만져지지 않고 겨드랑이 부근에 만져지는 경우라면 암세포의 전이로 인해 림프절이 비대해진 것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겨드랑이 멍울이 만져질 때는 림프선염 등 다른 질환일 수 있기에 모든 경우에 유방암을 의심하긴 어렵습니다.

유방암 증상 - 유두 변화

유두를 자극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분비물 색은 대부분 붉거나 짙은 갈색의 혈성을 띄며 한쪽 유두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방암으로 인한 유두 분비물의 경우 일반적으론 속옷에 살짝 묻는 정도로 그치는 경우가 많으나 이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평상시 없던 유두 함몰이 발생하거나 유두 주변 피부가 귤껍질 모양처럼 변한다면 유방암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유방암 증상 - 피부 변화

양쪽 가슴 크기가 평소와 다르게 어느 한쪽이 커지거나 높이가 달라져 비대칭처럼 보이거나 피부 한 부분이 함몰되었다면 유방암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피부색이 변하거나 귤껍질처럼 일어나기도 하며 겨드랑이 부근이 볼록하게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없더라도 매달 자가 검진 및 정기검진을 받아 확인하는 것이 예방 및 조기 발견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많은 여성분들이 유방 통증을 경험하고 있어 유방암을 의심하지만 오히려 유방암 초기 증상은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조기 진단 시기를 놓쳐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평상시 유방 건강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별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꾸준히 잠실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 검진을 받는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