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질환

잠실갑상선 여성이라면 특히 주의가 필요한 갑상선염 증상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10. 16. 14:38

잠실갑상선 여성이라면 특히

주의가 필요한 갑상선염 증상

우리 목 앞 중앙에 위치한 갑상선은 호르몬을 분비하며 체온 유지 및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에는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중 염증이 생긴 것을 갑상선염이라고 합니다.

급성으로 발생한 세균성 감염부터 만성적인 자가면역성 염증까지 여러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며 원인에 따라 아급성 갑상선염, 무통성 갑상선염, 하시모토 갑상선염, 산후 갑상선염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특히 40대 이후 연령층에게 주로 발생하며 갑상선염 또한 여성에게 약 5-10배 정도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에 잘 치료한다면 큰 문제 없이 호전이 가능한 갑상선염은 방치하게 된다면 여러 이상 증세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감염 초기에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쉽게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는데요, 질환이 진행되어 염증이 넓게 퍼진 경우 목 앞쪽을 누르는 듯한 압박감 등이 나타날 수 있기에 오늘 잠실갑상선 병원에서 갑상선염 증상과 그 종류에 대해 말씀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아급성 갑상선염 & 무통성 갑상선염

  • 아급성 갑상선염

감기와 같은 상기도 바이러스에 의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나타나는 갑상선 주변 통증과 심한 피로감, 발열, 근육통 등 몸살과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구분이 필요합니다.

간혹 통증과 함께 가슴 두근거림, 손떨림, 체중 감소 등의 갑상선 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저절로 회복되는 편으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만, 증상이 너무 심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일시적으로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무통성 갑상선염

무통성 갑상선염은 아급성 갑상선염과 비슷하지만 통증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인 하시모토 갑상선염(만성 갑상선염)이 변형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초기에 갑상선 항진증의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다가 회복되면서 갑상선 저하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대부분 저절로 회복되는 편이지만 일부 경우에 갑상선 저하증으로 진행될 수 있어 잠실갑상선 병원에서 정기적인 추적 관찰이 필요합니다.

하시모토 갑상선염 & 산후 갑상선염

  • 하시모토 갑상선염(만성 갑상선염)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갑상선 질환 중 하나로 갑상선 저하증에 이를 수 있는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입니다. 증상은 갑상선이 비대해지며 단단하게 만져지는 것으로 나타나며 갑상선 저하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갑상선 저하증 증상

체중 증가 / 만성피로 / 의욕 저하 / 피부건조 / 기억력 감퇴 / 추위 등

  • 산후 갑상선염

태아의 갑상선 자가항체가 갑상선을 자극하여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무통성 갑상선염의 일종입니다. 주로 출산 후 2-3개월 즈음에 갑상선이 비대해지며 일시적으로 갑상선 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 두근거림, 손떨림, 체중 감소 등의 갑상선 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무통성 갑상선염의 일종이기 때문에 대부분 자연 회복되나 일부 경우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진행될 수 있어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잠실갑상선 병원에서 여성이라면 특히 주의가 필요한 갑상선염 증상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으나 약물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면 조속히 병원에 내원하시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실갑상선 병원에서는 정밀 검사를 통해 원인과 나타나는 증상에 맞는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갑상선 건강을 위하여 최신 프리미엄 장비를 이용하여 조기 진단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사 혹은 치료가 필요하시다면 연세하와유외과를 찾아 적절한 대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