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암

위례유방외과 알아두어야 할 유방암의 신호! (자가 진단 방법)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8. 23. 14:28

위례유방외과 알아두어야 할

유방암의 신호! (자가 진단 방법)


여성암 발생 1위, 유방암!

연간 유방암 발생 인구가 2만명 이상이며 꾸준히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과거에 비해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등의 영향으로 암 발병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할것이라 예상하고 있는데요,

특히 유방암은 초기 증상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위례유방외과에서 정기적인 검진과 함께 본인 스스로도 매달 자가 진단을 하여 이상 증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은 대부분 40대 이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최근 20-30대 젋은 여성에게도 많이 보이기에 누구나 안심할 수 없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암과 다르게 모양의 변화나 멍울이 잡히는 등 눈으로 확인하기가 비교적 쉽기 때문에 자가진단으로 발견하는 것이 어렵지만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위례유방외과와 함께 유방암 발생 신호 및 자가 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방암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암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은 편입니다. 그렇기에 정기적인 검진으로 조기에 발견하는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인데요,

만일 평상시와 다르게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있다면 유방암의 신호일 수 있으니 빠르게 내원하시어 정밀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가슴 크기, 모양 변화가 있거나 비대칭이다

□ 유두, 유두 주변 피부 색이 짙은 색으로 변했다

□ 가슴에 멍울이 만져진다

□ 가슴 주변 피부가 귤껍질처럼 올라온다

□ 갑자기 유두가 함몰되었다

□ 가슴, 겨드랑이 부근에 통증이 있다

□ 겨드랑이, 쇄골 부근이 부어있다

□ 유두에서 분비물, 찌꺼기가 자주 나온다

유방암은 발병률은 높지만 조기에 치료한다면 예후가 좋기에 위와 같은 증상들을 놓치지 마시고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모든 경우에게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님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유방암 증상 중 하나로 가슴에 멍울이 만져지는 것이 있는데요,

이는 단순 유방 조직이나 지방 조직이 뭉쳐서 발생한 현상일 수 있으며 유두에서 분비물이나 찌꺼기가 나오는 것또한 양성 종양에 의한 것일 수 있으므로 위례유방외과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안일하게 생각할 수는 없기에 조금이라도 이상하다고 느껴진다면 빠른 내원이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가족력이 있다던가 조기 초경, 늦은 폐경 등 여성호르몬에 노출되는 시간이 긴 경우라면 더더욱 잦은 주기로 검사를 시행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유방암은 X-ray검사와 초음파 검사를 이용하여 시행하며 필요시 조직검사를 통해 정밀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폐경 이후 여성이라면 유방암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기에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자가 진단 방법

① 거울 앞에 정면을 보고 서서 한쪽 가슴을 관찰합니다.

② 가슴, 겨드랑이 부근에 멍울이 잡히는지 확인합니다.

③ 가슴 바깥부터 안쪽으로 원을 그리면서 촉진합니다.

④ 유두 주변 피부 변화, 분비물 등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⑤ 반대쪽도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유방암 자가 진단은 매달 생리가 끝난 후 일주일 뒤, 폐경 이후 여성이라면 매달 같은 날짜를 정해놓고 시행합니다. 실제로도 유방암 조기 발견 환자분의 상당수가 자가 진단으로 이상을 느껴 내원하신 만큼 중요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한다면 완치될 가능성도 높고 수술할 때도 유방을 보존하면서 시행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오늘 위례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 알려드린 유방암의 신호와 자가 진단 방법을 숙지하시어 늦지 않게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