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질환

남양주유방외과 유방에 나타날 수 있는 유방질환으로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3. 7. 13. 18:09

남양주유방외과 유방에 나타날 수 있는 유방질환으로

유방에는 다양하고 많은 세포가 있기에 여러 질환에 노출될 수 있는데요. 특히 여성의 경우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유방질환이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질환이 흔한 만큼 가슴에 멍울이 잡히거나 통증이 생겼다면 유방암을 가장 먼저 떠올리며 겁먹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유방에 생기는 멍울은 전부 암인 것은 아니며, 높은 확률로 양성 종양일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통해 알맞은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남양주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방에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양성 종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섬유선종은 가장 흔한 유방종양으로,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생길 수 있는 종양입니다. 유선 소엽이 과다하게 증식하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에스트로젠 수치가 높은 가임기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으며 월경 주기에 따라 크기가 변화할 수 있는데요. 직경 1~2cm의 단단한 원 형태의 멍울이며 유방 내부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것이 특징인데요. 뚜렷한 통증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으로 유두종은 상피성 양성 종양으로, 이름 그대로 유두 모양의 양성 종양입니다. 주로 젖이 분비되는 유두와 유선조직을 연결하는 통로인 유관에 생기며 보통은 0.5cm 이하의 작은 크기와 아무런 증상이 없어 스스로 자각하기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일부 환자는 유두에서 피가 섞이거나 끈적거리는 분비물이 나오는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요. 유관 점막이 손상되어 유관 내에 혈액과 분비물이 고여있다가 배출되는 것으로 속옷에 자국이 남아 있기도 하며 한쪽 유두에서만 반복적으로 분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방낭종은 흔히 유방 물혹이라고 불리는 종양으로, 유관이 막히면서 늘어난 부분에 액체가 고여있는 형태로 물주머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주로 유방 조직이 풍부한 30대 이후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폐경기 이후 발병률이 감소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방 양쪽을 눌렀을 때 통증이 있으며, 크기가 크면 손으로 만져지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방괴사는 암종과 유사한 소견을 보이기도 하는 질환인데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단단하고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종양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피부가 함몰되거나 당기는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주된 발생 원인으로는 이전의 수술 경험이나, 방사선 요법, 파라핀 및 실리콘 주입 등이 있습니다.

 

 
 

유방에는 이처럼 암 이외에도 다양한 양성 종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양성 종양은 암과 달리 무조건 제거할 필요는 없으며 지속적인 관찰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남양주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방 검진을 통해 유방질환을 진단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양성 종양이 크거나 다른 질환을 동반해 제거해야 할 때는 맘모톰을 통한 양성 종양 제거를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남양주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유방촬영 검사와 유방초음파 검사를 통해 먼저 유방질환을 진단하며, 종양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위치나 모양이 안 좋은 경우, 그리고 악성종양으로 변질할 위험이 큰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진행하며 동시에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연세하와유에서는 안전한 조직 채취가 가능한 벡스코어와 유방조직검사와 함께 제거가 가능한 맘모톰 리볼브 등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어 안전하게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유방질환은 주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며, 양성 종양이 있다 하더라도 꾸준한 추적 관찰과 치료가 있다면 완치할 수 있기 때문에 불안해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남양주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환자분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일대일 맞춤 치료를 진행하고 있으며 치료 후에도 꼼꼼한 사후 관리로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에 멍울이 잡히거나 이상 증상이 있다면 남양주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 내원하시어 정확하게 진단받고 효과적으로 치료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