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클리닉/유방암

유방암 정기적인 검사가 중요한 이유 석촌유방외과에서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2. 12. 30. 16:08

 

유방암 정기적인 검사가 중요한 이유 석촌유방외과에서

유방에 찌릿한 통증이 느껴지거나 평소 없던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유방암을 가장 먼저 걱정하게 됩니다. 암은 다른 부위로 전이가 빠르게 이루어지는 악성 종양이기 때문에 더욱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따라서 증상이 더 나타나고 전이가 발생하기 전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유방암은 여성에게 발생하는 암 중 발병률 1위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인데요. 여성이라면 정기적으로 유방검진을 받는 것이 좋고 평상시 유방암 증상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방에서 느껴지는 통증이나 멍울 등은 양성 종양일 수도 있지만 악성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정밀 검사를 통해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은 유방에 나타나는 악성 종양으로 유방 내에서만 존재하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바깥으로 퍼져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초기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 스스로 자각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느껴진다면 바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아요. 

유방암 증상

1. 유방에 단단한 멍울이 만져진다.

2. 유두가 함몰된다.

3. 유방 피부가 안으로 들어가 움푹 파이는 증상이 나타난다.

4. 유방의 대칭이 맞지 않는다.

5. 유두에서 피 섞인 분비물이 나오고 잘 낫지 않는 습진이 생긴다.

6. 유방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거칠게 변한다.

유방암 발생 원인

유방암에 관한 연구는 지금까지도 다양한 방면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정확한 발생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유방암에 걸리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몇 가지 위험 인자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노출 시기, 환자의 연령, 출산 경험, 수유 경험, 서구화된 식습관, 환경호르몬 등이 이 유방암 발생 위험 인자에 속하는데요. 

 
 
 
 
 

먼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유관 세포를 증식시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른 초경이나 늦은 폐경으로 인해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시기가 길어지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며, 30대 이후 출산 경험이 없거나 수유를 하지 않을 경우에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이 발생할 경우 인슐린이나 에스트로겐이 호르몬 대사에 영향을 주고 유방암 발생 위험률을 높이게 됩니다.

석촌유방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실제 영상에 가까운 APLO300 초음파와 기본적인 유방암 검사를 위한 유방촬영 등으로 질환을 확인하고 있으며, 조직 체취를 위한 벡스코어, 맘모톰 등 다양한 프리미엄 장비를 질병의 검사와 정확한 결과를 내기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새롭게 도입한 맘모톰리볼브EX는 과거에는 주로 유방암 조직검사로만 활용했지만 현재는 유방양성종양인 경우에도 치료에 이용이 가능해 검사와 치료를 병행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바늘 길이를 3단계로 조절해 상황에 따라 시술에 적용할 수 있으며, 흉터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기존에 사용하던 맘모톰에 비해 시술 시간이 2배 이상 단축되어 환자의 부담도 줄어듭니다. 

석촌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여성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으며, 보다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니 편하게 내원하셔서 상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