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질환

[잠실외과] 피로감 계속 지속될 때 갑상선기능항진증 의심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2. 11. 1. 23:58

 

[잠실외과] 피로감 계속 지속될 때 갑상선기능항진증 의심

 

안녕하세요, 잠실외과 연세하와유외과입니다.

목 전면에 위치하고 있는 갑상선 구조물은 호르몬 분비를 통해 신체가 적절한 체온과 신체활동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관입니다. 하지만 여러 요인에 의해 갑상선호르몬 과다 분비로 여러 증상이 신체에 발생하게 되는데요. 초반엔 증상이 경미할 수 있으나 어느 정도 진행되면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그레이브스병이 있습니다. 제 몸을 지켜야 하는 세포들이 오히려 내 몸을 공격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여기서 한 단계 나아가 그레이브스병이 발생하는 원인을 살펴보자면 아쉽게도 이 질환의 발생 기전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단지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같은 갑상선질환의 환자 대다수는 여성인데, 이 때문에 여성호르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발생하게 되면 여러 증상이 나타납니다. 우선 갑상선 크기가 정상보다 커지게 됩니다. 초반에는 외관상 확인하기가 어렵지만 시간이 지나면 목 앞으로 돌출되어 손으로도 만져지게 됩니다. 다음으론 안구 돌출 증상이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 과다로 인해 안구 주변의 조직들이 자극을 받고 염증이 생겨 앞으로 튀어나오는 증상입니다. 또한 체중감소가 발생할 수 있는데,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작용해 에너지 소모가 커지고 음식을 계속 섭취함에도 불구하고 체중이 갑작스럽게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들로 인해 연세하와유외과 내원하시게 된다면 가장 먼저 혈액검사를 통해 간단한 검진을 진행하게 됩니다. 혈액검사 이후 호르몬 농도 수치가 정상보다 높을 경우 갑상선기능항진증, 낮을 경우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진단을 받게 되면 갑상선호르몬 수치를 떨어트리기 위해 약물 치료의 일환으로 항갑상선제 복용을 하게 됩니다. 만일 약을 복용할 경우 소화불량, 피부 트러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후 간염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어 병원과의 상담 이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실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환자 분들의 건강과 빠른 회복을 위해 풍부한 경험을 지닌 의료진들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정밀하고 통증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프리미엄 장비들을 도입해 세밀하게 진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문제로 일상에 불편함을 겪고 있거나 통증을 느끼고 계신다면 잠실외과 연세하와유외과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