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질환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과 증상, 관리방법 [석촌동외과]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2. 10. 13. 18:11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과 증상, 관리방법 [석촌동외과]

 

갑상선은 우리 목 앞에 위치하고 있는 작은 내분비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생각보다 큰 역할을 몸에서 하고 있습니다. 호르몬을 생성시켜 대사작용에 관여하는 일을 하는데요. 체온 조절부터 시작해 우리 신체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호르몬이 정상 수치보다 적게 분비되거나 반대로 과하게 분비되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 적게 분비되는 현상을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하면 신진대사 기능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른 사람에 비해 추위를 쉽게 느끼게 되고, 땀이 잘 나지 않아 피부가 건조해지며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기억력이 감퇴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손발이 붓고 얼굴이 부을 수 있으며 식욕이 저하되어 음식을 적게 먹는데도 반대로 체중은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목소리가 쉬면서 말이 느려지고 근육통이 동반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

1. 만성적인 자가면역질환이라고 알려진 하시모토갑상선암인 경우

2. 갑상선 기능 자체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3. 뇌하수체 관련 치료를 받았거나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4. 갑상선호르몬의 적정 수치 조절이 안 되는 뇌하수체 문제인 경우

5. 요오드 과잉인 경우

 
 
 
 
 

석촌동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우선적으로 혈액검사를 진행합니다. 혈액검사 수치를 확인해 진단을 도와드리고 있는데요. 호르몬 수치가 정상보다 낮거나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가 정상보다 높은 경우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판단이 가능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진단을 받게 되면 우선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갑상선호르몬제를 통해 감소된 호르몬만큼의 갑상선호르몬을 보충해주는 방법으로,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고 유지하기 위한 치료입니다. 

다만 이 약은 평생 복용해야 하며,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방법이기 때문에아침 공복에 약을 복용한 후 식사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이처럼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 데에 약간의 불편함이 생길 수 있으며, 따라서 평소 꾸준한 관리를 통해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의 필요 양이 갑작스럽게 증가될 수 있어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연세하와유에서는 다양한 갑상선 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으니 문제가 발생한 것 같다고 의심되는 경우 망설이지 마시고 빠르게 내원하셔서 진단과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