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질환

석촌동외과 :: 갑자기 늘어난 몸무게?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2. 9. 2. 13:44

▷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목 전면에 나비 모양으로 생긴 내분비기관을 갑상선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시키는 역할을 맡고 있는데요 이는 우리 신체 대사 속도를 조절해 주는 중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만일 이 호르몬이 적절량 보다 지나치게 많이 분비된다면 이는 혈액속의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과다헤지면서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면 갑상선호르몬이 적절량 보다 생성되지 않을 경우에는 호르몬이 결핍에 이르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고 합니다. 이때는 주로 기초대사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몸이 붓거나 둔해지는 등 여러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알아볼 수 있는데요 먼저 갑상선 자제의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원발성과 갑상선 이외의 문제로 나타나는 문제인 속발성이 있습니다.

먼저 원발성의 원인을 살펴보자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하시모토병, 갑상선기능항진증에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은 이후나 갑상선 호르몬 합성 장애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반면 속발성의 경우는 이차성 뇌하수체에서 tsh분비가 저하 되거나 삼차성 시상하부성으로 사상하부에서 TRH 분비 저하 등을 발생 요인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은?

갑상선호르몬은 열, 에너지를 생선하는 기관으로 부족하게 되면 여러 증세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렇게 일어난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대부분 오랜 시간에 걸펴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증상을 초반에 자각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이상 증세가 있을 시 바로 저희 연세하와유에 내원하시어 검사 및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법은

갑상선 질환의 경우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방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갑상선 질환은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동맥경화나 부정맥, 심부전 등 위험한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몸 상태를 유심히 관찰한 후 의심된다면 조속히 치료 받을 것을 강조 드립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이 의심되어 석촌동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 내원하실 경우 혈액검사를 통해 진단을 도와 드립니다. 혈액검사는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를 파악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어 정상 범위보다 적다면 갑상선기능 저하증이라 판단합니다.

갑상선기능 저하증이라 판단될 경우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주어 감소된 호르몬 농도를 맞춰주기 위해 석촌동외과 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약물 복용을 처방해드리고 있습니다. 약물은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니 복용 후 1시간이 지난 후, 식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