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클리닉/갑상선질환

땀이 쉽게 나는 갑상선기능항진증, 송파구갑상선검진

잠실연세하와유외과 2022. 4. 19. 15:27

송파구갑상선검진 연세하와유에서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이란 우리 목 전면에 있는 물렁 뼈 아래 부분에 위치하고 있는 내분비기관입니다. 나비가 날개를 피고 있는 형태를 지니고 있느며 이는 호르몬을 분비시키면서 신진대사 조절과 체온 조절 등을 도와주고 있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호르몬의 양이 지나치지도 않고 적지않은 양을 고르게 분비해야 하는데, 만일 기능에 손상을 입게 되면 여러 이상증세를 일으키게 됩니다.

우선 정상보다 적을 경우에는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정상보다 많이 생산될 경우에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발병하게 됩니다. 오늘은 이중 하나인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관해 송파구갑상선검진 연세하와유에서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의 발생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우선 일차성 원인의 경우 그레이브스병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조직 일부를 항원으로 잘못 인식하여 자가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또한 그레이브스병은 남성에 비해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게 되며 장년층뿐만이 아닌 젊은 층에서도 발생할 수 있어 조심해야합니다.

반면 이차성원인으로는 갑상선호르몬 저항성 증후군, 융모막성 성선자극호르몬 분비 종양, TSH 뇌하수체 선종, 임신성 갑상선중독증 등이 있습니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증상은 대부분은 목이 부어오르는 현상과 함께 심장박동수가 올라가며 호흡곤란, 집중력 감소 등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게 되면 폐경이나 당뇨병으로 오인하게 될 수 있어 조심해야합니다. 그 밖의 몇가지 증상을 살펴 보겠습니다​

· 별일이 없이 쉽게 피로해지고 무기력해 진다

· 더위를 많이 타게 되면서 땀이 많이 난다

· 식욕 증가로 인해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만 체중이 감소한다

· 십장 박동의 수가 올라간다

· 신경이 날카로워지고 예민해져

화가 쉽게 난다

· 근육이 위축되고 약화되며 골밀도의

감소 현상이 보인다

 
 
 
 

■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치료법은?

갑상선 앞서 언급한 것처럼 호르몬을 조절하는 내분비기관으로 만일 치료를 하지않고 방심하게 된다면 육체적인 피해는 물론 정신적인 피해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체중의 변화는 물론, 지속적으로 피로감을 호소하게 되며 생리 주기 또한 변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합병증을 유발하여 심혈관계질환, 저혈압 등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극한의 경우, 갑상선 중독증으로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므로 증상이 가볍다고 해서 절대 안심할 수 없는 질환입니다.

이에 송파구갑상선검진 잠실연세하와유외과에서는 혈액검사를 통해 갑상선기능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판단이 된다면 약물 치료와 방사선-요오드 치료를 통해 회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약물의 경우 항갑상선제를 복용하게 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복용량을 조절하게 됩니다.

단,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이 자가면역 질환인 그레이브스병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면 치료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 방사선-요오드 치료를 통해 호전을 기대합니다.